건설협회 ‘일탈’ 위험수위 넘었다

'소규모 복합공사 규모 확대’ 국토부 정책에 반발 ‘대규모 시위’ 주도

이번엔 건설공제조합 이사장 자리 미끼로 ‘현안 정책 철회’ 시도 의혹

수 십 년간 유지 ‘국토부 등 전문건설업계와의 공생관계’ 묵살 지적

 

출처 ohmycon.co.kr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편집


  

 정부의 소규모 복합공사 규모 확대에 반발, 세종시 정부종합청사에서 ‘코앞 시위’를 주도했던 대한건설협회가 이번엔 건설공제조합 이사장 자리를 내걸고 정부의 현안정책을 철회하려는 ‘꼼수’를 보이고 있어 파문이 일고 있다.

 

협회의 이 같은 움직임은 수 십 년간 유지되고 있던 국토부와 전문건설업계와의 공생관계도 무시하겠다는 의사로 받아들여지며 ‘일탈’에 대한 파장이 클 것으로 보인다.

 

더구나 협회 임원이 국토부의 ‘소규모 복합공사 규모 확대 안’을 두고 “신중하지 못한 업무처리로 업계 간 갈등을 부추긴 공무원들을 엄중히 꾸짖을 것”이라는 표현까지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행동과 발언 모두 위험수위를 넘어서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예견됐던 공생관계의 비극이 시작된 것이 아니냐는 비아냥 섞인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이기도 하다.

 

최근 일부 건설관련 매체들의 보도에 따르면, 건설공제조합 이사장 취임이 8개월여 늦어지는 것은 조합의 운영위원회가 이사장 취임의 전제조건으로 소규모 복합공사 문제를 해결해야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밝히고 있다.

 

이는 조합의 운영위원회가 현재 대한건설협회 최삼규 회장이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일부 시도회장들이 조합의 고액 출자자이자 운영위원들이라는 점에서 이사장 선임과 관련, 막강한 힘을 쓸 수 있다는데 근거를 두고 있다.

 

이사장 선임 8개월째 미뤄

현재 조합 정완대 이사장은 지난해 11월 임기가 끝났지만 차일피일 후임 인선이 미뤄지며 8개월째 ‘공석자리’에 앉아 있는 상태다. 조합 정관상 새로운 이사장이 부임할 때까지 전임 이사장의 임기가 계속되기 때문이다.

 

이 같은 배경에는 '낙하산' 퇴직 관료를 막기 위한 '관피아방지법(공직자윤리법)' 시행으로 국토부가 쉽사리 후임을 결정하지 못했던 이유가 가장 크다.

 

국토부의 어정쩡한 움직임이 계속되자, 조합 운영위원회는 지난해 10월 현재의 이사장에 대해 4개월 한시적 유임을 결정하고, 지난 3월 총회를 개최하게 된다.

 

그러나 3월 총회에서도 차기 이사장을 선출하지 못한 조합은 이사장에 대한 선임 건을 건설협회 회장인 최삼규 운영위원장에게 위임하는 결정을 내리게 된다.

오랜 세월동안 고착화된 ‘국토부 자리’를 함부로 처리할 수 없는 조합의 입장이 고스란히 묻어있는 대목이다. 조합의 핵심적인 업무처리가 8개월째 차질을 빚고 있음은 물론이다.

 

시위와 취임의 연관관계

건설협회가 세종시 국토부 청사 앞에서 ‘소규모 복합공사 확대방안 철회’ 요구 시위를 한 날짜는 지난 5월 13일. 공직자윤리위원회에서 박상우 전 국토부 기획조정실장이 건설공제조합 이사장에 취임해도 하자가 없다는 승인을 한 날짜는 5월 22일.

 

건설업계 관계자는 “복합공사 규모 확대 반대 시위를 했지만 얻은 것이 별로 없는 건설협회가 정부의 이사장 취임 승인을 쉽게 받아 들일 수 있었겠느냐”며 “2개월 가까이 이사장 선임건과 관련된 운영위원회가 열리지 않고 있다는 것은 상호 ‘감정적 연관관계’가 있을 것이라는 의혹을 받기에 충분하다”고 지적했다.

그동안 공생관계에서 관행으로 여겨왔던 ‘주고 받는’ 묵시적 교감이 현실적 문제에 부딪혀 성사되지 못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건설공제조합 운영위 관계자는 “최근 산적된 현안문제가 많다보니 회의를 개최할 시간적 여유가 없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만간 열리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건설협회 관계자도 “공식적인 자리에서 건설공제조합 이사장 자리와 소규모 복합공사 확대 문제를 연계한 일은 없다”고 밝히고 “소규모 복합공사 확대 문제가 잘 풀리지 않다보니 일부 회원들의 푸념이 와전된 것 같다”며 사안의 중요성을 일축했다.

 

건설공제조합 관계자는 “정부 정책에 반대하는 수단으로 이사장 선임여부를 들먹이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하고 “정상적인 업무추진을 위해 새 이사장 선임이 빠른 시일 내 결정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건설기술 천세윤 기자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