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전국 65개 '연안정비사업'에 1천억 원 투입한다

침식연안 복원 및 친수공간 조성 등 
연안정비사업 추진

부산 해운대 연안정비사업 현장

edited by kcontents 

케이콘텐츠 



 기후변화와 이상 고파랑 등에 따른 연안침식 피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연안을 조성하기 위한 연안정비사업에 약 1천억 원이 투입된다.


해양수산부는 올해 전국 65개소의 연안정비사업에 총 960억 원을 투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중 국가가 직접 시행하는 사업은 19개소로 총 541억 원을 투입하여 정비할 예정이며, 지자체가 시행하는 사업은 46개소로 총 419억 원(국고보조 260억 원 포함)이 투입될 계획이다.

현재 연안정비사업은 항만구역 안에서의 사업은 국가가, 항만구역 밖의 사업은 지자체가 시행한다. 

다만, 항만구역 밖이라도 총공사비 100억 원 이상의 대규모 사업은 국가가 직접 시행하고 있으며, 그 외의 사업은 국가로부터 사업비의 50~70%를 지원 받아 지자체가 시행하고 있다.
 
국가시행 연안정비사업은 19개소 모두 침식 방지 등 연안보전을 위한 사업으로 전남 목포 대반동지구, 부산 다대포해안 동측지구, 경북 울진 산포지구 등 4개 사업은 올해 신규로 설계에 착수하며, 올해 공사에 착수하는 강원 고성 봉포지구, 경북 경주 나정지구, 부산 영도 동삼지구를 포함한 나머지 15개 사업은 계속사업이다.

지자체시행 연안정비사업 46개소(신규사업 : 19개소, 계속사업: 27개소) 중 국가로부터 사업비의 70%를 지원받는 연안보전사업은 35개소, 50%를 지원받는 친수연안 조성사업은 11개소에서 시행된다.

연안정비사업은 지역주민의 안전성 확보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연안재해 대응 사업으로써 국토를 보전하고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공간으로 탈바꿈 하게 된다.

부산 송도 해수욕장의 경우 사업시행 이전인 2003년에는 관광객이 21만 명에 불과하였으나, 연안정비사업을 통해 2014년에는 관광객이 600만 명을 상회하는 등 가시적인 사업효과가 나타나면서 연안정비사업에 대한 지자체와 지역주민들의 관심도 증가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10년 단위의 연안정비기본계획(2010∼2019)에 따라, 전국 370개소에 대해 1조 9,800억 원을 투입한다는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지난해 말까지 91개소의 연안정비사업을 완료하였다.

윤종호 해양수산부 연안계획과장은 “연안침식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하기 위해 연안정비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해양수산부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