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해상풍력발전용 기술, 세계적 기관 인증 쾌거

생산기술연구원 개발 기술 2건, 
미국 UL 인증 받아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식물성 전기절연유 생산 라인.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제공 

케이콘텐츠 kcontents

 

 

국내 연구진이 개발한 해상풍력발전용 기술이 세계적 기관의 인증을 통과했다.


이만식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수석연구원팀은 자체 개발한 기술 2건이 미국 제품안전 시험 및 인증기관 UL(Underwriters Laboratories)에서 인증을 받았다고 3일 밝혔다. UL은 11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국제 인증기관으로, 두 건을  한 번에 인증 받은 것은 처음으로 알려졌다.

이번에 인증 받은 기술 중 하나는 해상풍력발전용 5MW급 변압기다. 풍력발전용 변압기는 전력 품질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품인데, 특히 해상에서는 온도변화와 염분 같은 극한 환경을 견뎌야 하기 때문에 개발에 더 많은 기술이 필요하다. 이번에 연구진은 효율이 세계 최고 수준에 맞먹는 99.1% 수준이면서도 부피는 30% 가까이 줄인 변압기를 직접 설계 제작하는데 성공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식물성 전기절연유 생산 라인. -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제공 식물성 전기절연유 생산 기술도 이번에 함께 인증 받았다. 기기를 냉각시키고 절연하는데 쓰이는 전기절연유는 해상에서 주로 쓰인다는 점 때문에 바다로 누출되더라도 환경오염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생분해성이라야 한다

연구진이 개발한 식물성 전기절연유는 생분해능력이 73.2%나 되며, 생산비용도 기존 전기절연유보다 30% 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동아사이언스 신선미 기자 vamie@donga.com 

edited by kcontents


"from past to future"

데일리건설뉴스 construction news

콘페이퍼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