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 건설업체,'기업형 민간임대' 참여 검토


그래픽=김지영 디자이너.

 

[기업형 민간임대주택]

‘임대주택사업자’란 임대인으로서 임차인에게 임대주택을 제공하는 것에 한정하며 기존 주택을 임차하여

재임대(일명 전대)하는 경우는 임대주택관리업이라 칭함.

기업형 민간임대주택이란 개인 임대사업자가 아니면서 장기 임대를 목적으로 임대와 관련된 부대서비스르 일체를 제공하는

기업화된 임대주택사업을 의미한다. <건설산업연구원>

 

 

[관련자료]

기업형 민간 임대주택사업 - 건설산업연구원

kcontents

 

 

정부가 민간건설업체들이 참여하는 '기업형 민간임대주택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각종 혜택을 제시하면서 일부 대형기업들이 사업성 검토에 들어갔다.

 

7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건설, 대림산업, 대우건설 등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내년 1월 사업자를 모집하는 경기 동탄2신도시 A14블록 민간임대아파트 건립사업 참여를 검토하고 있다.

 

정부는 당장 직접 임대주택을 짓는 건설기업들이 나오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 '수급조절 임대리츠(REITs·부동산투자회사)' 방식을 제시해 놓고 있다. 이는 국민주택기금과 민간사업자가 공동으로 리츠를 설립한 후 공공분양주택용지를 매입, 8년짜리 민간임대를 짓는 형태로 진행한다. 정부는 이를 통해 2017년까지 민간임대 1만가구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토지 매입비와 건설자금 저리 융자, 분양전환가격 인상, 법인세 감면 등 금융·세제 지원 방안 등도 거론되는 가운데 일부 대형건설업체들이 사업 참여를 고려하고 있다. 다만 정부 방침대로라면 사업성을 내기 쉽지 않다는 게 건설업체들의 입장이다.

 

한 대형건설업체 관계자는 "자금조달부터 수익률 확보, 건설 후 관리 등에 대한 방안이 마련되지 않는 한 기업형 민간임대주택시장이 활성화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심교언 건국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주요 선진국에선 임대주택 투자 수익 확보 차원에서 임대주택의 상속세나 증여세 감면제도 등 다양한 조세 감면 방안을 시행하고 있다"며 "기업형 민간임대주택시장을 활성화하려면 획기적인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여기에 대형건설업체의 손을 빌려 조기분양 전환이 가능한 민간 임대아파트를 공급하는 것이 지속가능한 주거복지정책인가에 대한 근본적인 검토도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이번주(12월8~12일)에는 지방 5곳에서 1578가구가 공급된다. 모델하우스는 5곳에서 문을 열 계획이다.

 

GS건설 (27,300원 250 0.9%)은 이달 10일 대구 중구 수창동 일대에 들어설 주상복합 '대구역센트럴자이'를 공급한다. 59~94㎡(이하 전용면적) 아파트 6개동 1005가구, 26~39㎡ 스텔 오240실로 구성된다. 청약일정은 아파트는 10일부터, 오피스텔은 11일부터 각각 접수에 들어간다. 입주는 2017년 10월 예정.

머니투데이 박성대 기자

 

"from past to future"
construction new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