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BTL*) 본격 추진된다

 

국토부, 서울시, 경기도 협의회 구성 후 첫 회동

문제돼왔던 사업비 분담의사 밝혀

 

대곡-소사 복선전철 노선도

 

대곡-소사 복선전철 사업개요

사업개요
 ㅇ사업내용: 대곡~소사, L=19.5km 복선전철
 ㅇ사업목적 : 소사~원시 복선전철과 연계하여 수도권 서북부지역 철도망 구축으로 철도교통편의 제공
 ㅇ사업기간 : 2015~2021년
 ㅇ총사업비 : 약 14,468억원(국고 964, 민자 13,504)

추진경위
 ㅇ’05. 8 : 예비타당성조사(BC=0.8, AHP=0.501)
 ㅇ’06.06 ~ ‘07.12 : 타당성조사 및 기본계획(국토부)
 ㅇ’08.11 ~ ‘09.12 : 기본설계(공단)
 ㅇ’09.03 ~ ‘09.11 : 민자적격성조사(국토부)
 ㅇ ’09.12         : 민간투자시설사업기본계획고시 (국토해양부)
 ㅇ ’10. 7. 5       :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현대건설 컨소시엄)

향후계획(예상)
 ㅇ’15.03 : 실시협약 체결
 ㅇ’15.07   : 실시계획 승인
 ㅇ’15.12   : 공사착공(6년간)

국토부

kcontents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BTL*)이 본격 추진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장관 서승환)는 서울시, 경기도 등 관계기관이 함께하는 협의회를 운영하기로 하고, 국토부 철도국, 서울시 도시교통본부, 경기도 철도국 관계자가 참석한 첫 회의를 오늘 개최했다고 밝혔다.
* BTL(Build-Transfer-Lease) : 사회기반시설의 준공과 통시에 당해 시설의 소유권이 국가 또는 지장자치단체에 귀속되며, 사업시행자에게 일정기간의 시설관리운영권을 인정하되, 그 시설을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 등이 협약에서 정한 기간 동안 임차하여 사용ㆍ수익하는 방식

 

오늘 회의는 그간 사업비 분담방안에 대한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사업 추진이 지연되어 왔던 대곡-소사 복선전철 사업에 대하여, 최근 서울시와 경기도가 사업비 일부 분담 의사를 밝힘에 따라 세부 추진방안 등의 논의를 위해 마련된 자리로서, 동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토부는 오늘 개최한 관계기관 협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함으로써, 사업비 분담에 대한 세부 논의 외에도 사업 추진 과정에서 발생되는 제반 문제점, 주민건의 사항 등에 대하여도 동 협의회를 통해 해결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곡-소사 복선전철은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대장동(대곡역)에서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소사동을 연결하는 총연장 19.6km(5개 역사, 16분 소요)의 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으로서, 북측으로는 경의선과 직결되며, 남측으로는 현재 공사중인 소사-원시 구간을 거쳐 서해선과도 연결된다.
* (대곡↔소사) 현행 67분(대곡-홍대-신도림-소사 전철) → 장래 16분 소요(51분 단축)
* (대화↔김포공항) 현행 49분(대화-김포공항 버스) → 장래 27분 소요(22분 단축)

 

이 사업이 완료(2021년 말 예상)되면 복잡한 수도권을 우회하여 호남·충청권의 여객 및 화물을 수송하는 서해안측 간선철도망이 구축되게 되고, 경부선에 집중된 화물 물동량을 분산 처리하여 경부선의 선로용량 부족을 해소하고, 철도 화물운송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대곡-소사 복선전철 민간투자사업은 현대건설(주) 컨소시엄이 우선협상자로 지정(‘10.7.5)되어 실시협약 체결을 앞두고 있으며, 빠르면 내년 상반기 실시협약 체결 등을 거쳐 2015년 하반기에는 공사가 착공될 전망이다. 투입되는 총사업비는 1조 4,468억 원 규모이다.

 

한글문서 src 141204(석간) 대곡-소사 복선전철 본격 추진 가시화(철도투자개발과).hwp

파일 align 141204(석간) 대곡-소사 복선전철 본격 추진 가시화(철도투자개발과).pdf

국토부

"from past to future"
construction new
conpaper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