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바타 Avatar'처럼 현실같은 가상공간 만들어질까

 

http://www.chic.re.kr/

 

[VIDEO]

Avatar Trailer The Movie

kcontents

 

 

가상공간을 만들어 외국에 있는 친구와 바로 옆에서 대화를 나누듯 실시간 의사소통을 하는 일이 가능해질까.

   

미래창조과학부의 글로벌프런티어사업의 하나로 만들어진 '실감교류인체감응솔루션연구단'이 영화에서나 가능할 법한 이런 기술을 연구하고 있어 관심을 끈다.

   

이 기술이 현실화하면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이 통합돼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소통·협업할 수 있다.

   

연구단은 영화 '아바타'처럼 가상공간을 만들어 로봇 같은 물체를 원격 조종할 수 있는 기술도 연구 중이다.

   

'직접 느낄 수 있는 3차원(3D) 콘텐츠 개발'을 목표로 2010년 출범한 이 연구단은 최근 손가락에 특수기기를 착용하고 허공에 글을 쓰면 컴퓨터 모니터에 글씨가 나타나는 '공간화이트보드시스템'을 선보여 주목을 받았다.

   

이 기술이 조금 더 진보하면 서로 다른 공간에 있는 학생들이 가상공간에 접속해 마치 한 교실에 있는 것처럼 수업을 받을 수 있는 '실감 스마트 클래스'도 가능해진다.

   

이밖에 3D 전시물을 직접 만지고 체험하는 가상박물관, 멸종 동식물을 생생하게 마주하는 가상 동물원, 바둑알 없이 바둑을 두는 가상 기원, 언제 어디서나 친구들과 운동을 즐기는 가상 스포츠 등 응용 분야가 무궁무진하다.

   

유범재 연구단장은 29일 "인체감응솔루션이 상용화하면 현실과 가상공간, 원격공간 사이의 구분을 없애고 더욱 실감 나고 효과적인 교육·문화체험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충청일보 천정훈 기자  news1946@naver.com

 

 

 

 

Construction News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