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과기대(UNIST) 교수팀, 실시간 혈압 재는 ‘손목시계형 혈압계’ 개발

울산과기대(UNIST) 김재준-변영재 교수팀,

1년 내 상용화 목표

 

국내 연구진이 손목에 차서 혈압을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손목시계형 혈압계를 개발했다.

울산과기대(UNIST) 제공 

 

 
손목에 차고 혈압을 실시간으로 측정해 스마트폰으로 관리할 수 있는 혈압계가 국내에서 개발됐다.

 

울산과기대(UNIST) 김재준, 변영재 전기전자컴퓨터공학부 교수팀은 벤처기업 ‘유메딕스’와 공동으로 손목시계형 혈압 실시간 측정기를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졸도나 뇌출혈처럼 혈압이 갑자기 상승해 발생하는 질병에 대비하려면 혈압을 실시간 측정해야한다. 하지만 팔뚝에 공기 튜브를 둘러싸는 기존 혈압 측정기로는 실시간 측정이 불가능했다.

  
울산과기대(UNIST) 제공 연구진은 동맥에 외부 압력이 가해지면 혈액의 파동이 피부에 전달된다는 점에 착안했다. 일반적으로 혈압이 높을수록 파동이 강하게 전달된다.

 

국내 연구진이 손목에 차서 혈압을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손목시계형 혈압계를 개발했다. - 울산과기대(UNIST) 제공

 

새롭게 개발한 혈압 측정기를 착용하면 이것이 외부 압력으로 작용하고, 이때 발생한 혈액의 파동을 감지한 뒤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으로 분석해 혈압을 측정한다.

 

사용자는 이 결과를 연동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으로 볼 수 있다. 또 의료 기관으로도 전송할 수 있어 혈압에 따른 개인 건강관리도 가능하다.

 

김 교수는 “100년 넘게 사용된 혈압 측정 방법을 근본적으로 뒤바꾸려는 생각에서 웨어러블(입는) 장비를 구현할 수 있었다”며 “1년 내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네이처’의 자매지 ‘사이언티픽 리포트’ 21일자 온라인판에 실렸다.

동아사이언스 이재웅 기자 ilju2@donga.com

 

 

 

Construction News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