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의 사색의 공간 87곳

서울시, 멀리 가지 않고 조용히 사색하기 좋은 「서울, 사색의 공간」 선정·발표

▲역사 ▲물 ▲숲길 ▲전망 ▲숲 ▲일상 등 7개 테마 및 자치구별 소개

한용운 시인의 거처 '심우장', '관악산 무장애숲길' 등 휴식·명상 즐길 수 있는 곳

시 홈페이지·앱 스마트서울맵 통해 찾아가는 법, 이용정보, 사진 등 정보

시 "내년에도 숨은 사색 공간 지속 발굴 및 공간 활용한 프로그램 도입 검토"

 

 


 

 

성북구에 있는 '심우장'은 만해 한용운 시인이 말년을 보낸 곳으로, 조선총독부와 등지기 위해 북향으로 지은 가옥이다. '소를 찾는다'는 뜻의 '심우(尋牛)'는 깨달음에 이르는 10단계를 말한다. 이곳에서 <님의 침묵>을 읊으며 지혜의 소를 찾아 마음의 여행을 떠나보는 건 어떨까?


중랑구 '아토피 치유의 숲'은 주민들이 직접 나무를 한 그루 한 그루 심으면서 자연스럽게 조성된 숲이다. 침엽수가 발산하는 피톤치드 가득한 이 숲에서 도시 생활에 지친 몸과 마음을 치유해보자.

 

동작구 '서달산 자락길'은 유모차나 휠체어를 타고도 산 풍경을 즐길 수 있도록 목재 데크로 조성돼있고, '관악산 무장애숲길'은 숲속 사이로 낮은 경사의 산책길이 조성돼있고 점자 안내판 및 휠체어 충전소가 설치돼있어 몸이 불편한 사람도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는 이와 같이 복잡한 도시 속에서 자동차 소음 등 인공의 소리가 적고 경관이 아름다워 조용히 휴식과 명상을 즐길 수 있는 「서울, 사색의 공간」 87곳을 선정하고,
   ▴홈페이지 (
www.seoul.go.kr/campaign2014/sasaek)
   ▴모바일 지도 애플리케이션 '스마트서울맵'을 통해 소개했다.

 

홈페이지에는 ▴자치구 ▴7가지 테마별로 공간을 나누어 소개하고 있으며, 장소특징, 이용정보, 찾아가는 방법, 사진 등으로 상세 안내하고 있다. 서울의 공원 홈페이지(http://parks.seoul.go.kr)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애플리케이션 '스마트서울맵'에서는 지도 위에 아이콘으로 위치가 표시돼있고, 아이콘을 터치하면 찾아가는 법 등 상세 정보를 언제 어디서나 확인할 수 있고, SNS을 통해 정보를 공유할 수도 있다. '스마트서울맵'은 기종에 상관 없이 앱스토어에서 앱 이름을 검색해서 내려받으면 된다.

 

시는 "당신의 마음이 머문 곳, 서울의 쉼표"을 슬로건으로 복잡하고 분주한 도시 생활 속에서 경제적, 시간적, 거리적 이유로 마음 편히 쉬기 어려운 시민들을 위해 인근에서 조용히 쉴 수 있는 숨은 장소를 발굴하고 소개하게 됐다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87개소는 크게

①시간의 켜와 만나는 사색(9개) ②물 가의 사색(7개) ③숲길을 거니는 사색(12개) ④내려다보는 사색(8개) ⑤종교적 의미를 느껴보는 사색(12개) ⑥숲 속의 사색(29개) ⑦일상에서 만나는 사색(10개) 등 7개의 테마별로 구분, 시민들이 각자 원하는 장소를 테마별로 찾을 수 있다.  

 

사색의 공간에는 각 장소에 담긴 이야기를 짤막하게 소개하는 안내판(이야기 패널)이 설치돼 시민들의 이해를 돕는다.

 

안내판은 10월 말까지 81개소에 설치 완료 예정이며, 나머지 6곳은 현재 설치를 협의 중이다.

 

「서울, 사색의 공간」 87곳은 지난 2월부터 25개 자치구, 시 한강사업본부 등 30개 기관의 방문 조사, 와우서울 홈페이지 시민 공모, 공간 전문가 추천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선정된 362개소 중 ▴접근성 ▴안정성 ▴매력적인 공간 스토리를 기준으로 최종 선정됐다.
 

시는 차소리 등 듣기 거북한 인공소리가 없고 타인으로부터 간섭이 심하지 않으며 경관이 아름답고 햇볕이 잘드는 기분 좋은 장소를 위주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시는 향후 사색의 공간을 활용한 자아 탐색형 프로그램 등 운영을 검토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오해영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바쁘게 돌아가는 도시 생활에서 멀리 가지 않더라도 사색의 공간에서 자연이 주는 위로와 힐링을 경험하기를 바란다”며 “올해 선정한 87개소에서 그치지 않고 내년에도 자연 그대로의 모습을 최대한 간직하고 있는 숨은 사색 명소를 지속 발굴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붙임 : 1) 사색의 공간 87개소
       2) 사색의 공간 성격별 분류
       3) 사색의 공간 관련 사진


[석간]_사색의_공간,_서울의_쉼표_87곳을_소개합니다.hwp (90624 Bytes)

 

 

 

Arts & Culture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