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표' 자전거 도로사업 대폭축소…"내년 조기종료된다"

서·남해 안 만들기로,
"감사원서 예산낭비 지적돼 계획 조정"
 

출처 서울시

 
[왼쪽지도] 정부가 최근 '녹색뉴딜' 정책 가운데 하나로 발표한 전국일주 자전거도로망 계획도. 총 길이가 3114
km다. 4대강살리기 프로젝트(자전거길)는 1297km다.
[오른쪽 지도] ㈔자전거21에서는 2005년 1월 5대강노선과 서해안·남해안·동해안·중부노선을 연결하는 총 연장
4940km의 'Korea Velo(코리아 벨로)' 계획을 발표했다.  ⓒ 행정안전부/자전거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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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명박 정부서 대대적으로 추진된 국가자전거도로 사업이 대폭 축소돼 내년에 조기 종료된다.

 

2일 안전행정부에 따르면 전국을 국가자전거도로로 연결하는 '자전거 인프라 구축사업'이 내년 예산 250억원을 끝으로 마무리된다.

이명박 정부의 주요 사업인 자전거 인프라 구축사업은 2010∼2019년에 사업비 1조 200억원(국비 5천100억원)을 들여 한반도와 제주도에 총연장 2천285㎞의 국가자전거도로를 새로 구축하는 것으로 계획됐다.

 

안행부는 동해·남해·서해의 삼면과 남한강·북한강을 따라 한글 자음 '미음(ㅁ) 자형' 순환망을 깔고, 제주도에도 섬을 일주·종단하는 자전거도로망을 구축하기로 마스터플랜을 짰다.  

 

MB 정부에서 대대적으로 추진한 국가자전거도로망 사업은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한 후 작년 감사원 감사에서 대표적인 '예산낭비' 사례로 지적되면서 제동이 걸렸다.  

 

MB 정부가 예산을 편성한 2010∼2013년까지 국가자전거도로에 투입된 국비는 1천952억원에 이른다.  

 

안행부는 예상당국과 협의를 거쳐 올해부터 국가자전거도로 구축사업을 대폭 축소했으며, 내년에 사업을 조기 종료하기로 확정했다.

 

2010년에 세운 국가자전거도로 마스터플랜에 따르면 올해부터 2019년까지 6년간 투입되는 국비만 2천92억원이지만 박근혜 정부 들어 내년까지 2년간 총 500억원 규모로 계획이 축소됐다.  

 

국가자전거도로의 총연장 목표는 2천285㎞에서 1천742㎞로 짧아졌다.

 

안행부의 한 관계자는 "작년 감사원 감사 후 현재 진행 중이거나 수요가 높은 구간만 완성하고 사업을 조기 종료하기로 계획을 변경함에 따라 내년 예산에 마지막 250억원을 편성했다"고 말했다.  

 

남해와 서해 국가자전거도로는 아예 조성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ㅁ자형 순환망을 깔려던 국가자전거도로 계획은 기역(ㄱ)자형으로 마무리된다.  

 

안행부 관계자는 "인프라 구축사업이 끝나는 내년 이후 국가의 자전거 사업은 제도 개선으로 초점을 이동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연합뉴스) 하채림 기자 tr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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