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차도의 배수시설과 침수 방지대책 - 황기철

 

 

 

[동영상]

부산 동래구 지하차도 침수현장

 

 

요 며칠 부산 경남지역에 폭우가 내려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특히 부산 동래구에서는 지하차도에 자동차가 물에 잠겨 2명이 목숨을 잃었다.

 

지하차도는 상대적으로 저지대이며 침수시 빗물의 유입구로 작용하는 출입구가 상당히 커서 호우에 의한 침수피해가 빈번히 일어난다.

 

특히 도시지역의 특성상 호우의 도달시간이 빨라 지하차도로 많은 양의 물이 순식간에 유입되어 보행자와 차량의 피해가 발생했다.
 

원인은 2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갑작스러운 폭우성 비로 지하차도 배수시설이 제 기능을 못한 경우

둘째, 지하차도 집수정 등 배수시설이 유지관리 상의 문제로 제 기능을 못한 경우

 

아마도 이 두가지가 복합적인 원인일 것으로 보고 있다. 불가항력적인 요소도 있지만  사전준비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이다.

 

아래 사항은 지하차도 배수시설의 이해와 유지관리 그리고 침수방지 및 피해 최소화를 위한 기술적 지침 등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지하차도 배수의 이해

지하차도의 기능은

'표면수의 침투나 지하수 유입에 따른 도로기능 유지 및 교통안전을 위하여 지하차도 내부로 유입된 유입수를 배수처리 한다' 라고 명시되어 있다.

 

지하차도 집수정 설계 (예)

 

지하차도는 일반적으로 종단선형이 U자형으로 강우시 유역면적 내의 우수가 노면을 통하여 지하차도 내부로 유입되어 침수피해가 발생한다.


지하차도의 배수설계는 집수정 및 펌프용량 등 부족으로 인한 지하차도의 침수와 구조물의 기능저하를 방지하기 위해 적정한 시설규모를 산정하게된다.

 

유지관리를 위한 집수정 기준

집수정에 설치되는 침사조의 크기는 사람이 자유롭게 청소할 수 있는 정도의 크기로 하고, 침사조 설계용량은 집수조 전용량의 20~30% 크기로 할증한다.


집수정의 유입구는 침전물의 퇴적 등을 고려하여 가능한 2개소 이상을 기본으로 계획한다

 

유지관리를 위한 펌프시설의 기준
배수펌프는 사용의 적합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배수펌프 설비에 공급되는 전원의 수 배전반 시설은 우기시 침수가 되지 않도록 설치한다.

 

배수펌프의 작동은 수위변동에 따른 자동작동이 가능 하도록 하며, 형식은 배수용 수중펌프를 사용하고, 배수펌프의 용량은 유량, 양정, 동력비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지상에 설치되어 있는 전원설비


집중호우 등을 대비하여 각각 펌프용량은 유입수량의 50%이하로 여러대 설치하고, 배수펌프는 고장 및 수리 등을 대비하여 예비펌프를 추가로 설치한다.

 

배수펌프는 장기간에 걸쳐 운전정지상태가 지속되므로 운전은 교반운전이 되도록 설치한다.

 

전원의 수‧배전반 시설은 우기시 침수되지 않도록 지하차도 주변 지상에 설치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현장여건 및 경제성 등을 고려하여 지하에 설치 할 수 있다.

 

수‧배전시설을 지하에 설치시 수·배전반실의 바닥면은 지하차도내 최저점의 포장면보다 높게 시공한다.

 

지하공간 유형별 침수방지 대책을 위한 기술적 기준(소방방재청)


1) 지하공간 침수방지를 위한 공통 적용사항
·출입구 방지턱의 높이
·환기구 및 채광용 창 위치
·비상 조명 및 안내표시
·누전 및 정전 방지
·방수판과 모래주머니
·역류방지 밸브 설치
·배수펌프 및 집수정 설치
·침수피해 확산의 방지
·대피경로 확보
·경보방송
·난간설치

 

2) 지하공간 침수방지를 위한 시설별 적용의 기술적 기준
·지하도 및 지하차도대피용 출입시설
·지반 부등침하 방지
·지하변전소 개구부 높이 결정

 

·변전소와 전력구의 연결
·침수방지 시설물에 대한 점검 및 확인
·지하공동구 개구부의 위치
·맨홀의 설치
·저지대내 주택 신축 억제
·반지하 주택의 출입구 높이 확보
·지하다층 건물 다단계 배수펌프 설치

 

3) 침수대비 피해 방지대책
·지하상가 인원 및 상품보호 활동
·대피경로 확보
·방재훈련
·지하철 및 전철 지령실 침수 방지
·방재를 위한 홍보
·대피 방송

 

지하도 및 지하차도의 침수를 막기 위한 방법으로 는 지하로에 침수방지턱을 설치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에는 차량통행의 수월함을 위하여 방지턱이 설치 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지하도 및 지하차도의 침수에 관한 대응방안은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마련되어있다. 각 구청별 호우주의보 발령 시 지방자치단체 직원이 직접 해당 지하도 및 지하차도에서 배수펌프 작동 및 차량통제 여부를 확인하는 조치사항이 있다.

 

하지만 침수 재난 발생 시 행동 강령 및 조치사항이 세부적으로 명시 되어있지 않은 실정이며, 시간당 강우량 및 재해경보 단계별로 행동 조치사항의 세부적인 구성이 필요하다

 

황기철

@conpaper
CONPAPER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