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는 컴퓨터' 상용화 성큼, 트랜지스터 성능 700배 높였다...KIST

 


분자를 어떻게 적층하느냐에 따라 700배 뛰어난 트랜지스터와 3배 뛰어난 태양전지를 만들 수 있게

됐다. 서있는 배향은 유기트랜지스터를 만들 때 유리하며, 누워있는 배향은 태양전지에 응용할 수 있다.

KIST 제공

 

동아사이언스

 

 

 

KIST 하이브리드 연구센터팀, 휘어지는 반도체 작동메커니즘 규명

 

최근 웨어러블 전자기기가 각광 받고 있다. 옷을 입듯 착용한 전자기기가 자연스러우려면 옷처럼 자유자재로 휘어지는 ‘플렉서블’한 특성이 필수인데, 이를 가능하게 하는 ‘휘어지는 반도체’ 유기반도체의 작동 메커니즘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아 기술 개발에 한계로 작용했다.

 

 

김봉수 KIST 광전하이브리드

연구센터 박사 - KIST 제공


김봉수 KIST 하이브리드 연구센터 박사팀은 유기반도체 내부의 메커니즘을 밝혀내고 이를 이용해 유기 트랜지스터의 성능을 700배 개선하는 데 성공했다고 10일 밝혔다.


연구팀은 유기반도체 분자를 구성하는 ‘포화탄화수소’란 물질 내부에 있는 사슬 길이에 따라 분자가 쌓이는 방향이 달라진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분자를 한쪽 방향으로 쌓으면 전자가 특정 방향으로만 전송되는 구조를 만들기가 쉬워진다는 것.

 

연구팀은 이 원리를 이용해 기존보다 성능이 700배나 뛰어난 유기 트랜지스터와 성능이 3배 높은 유기태양전지를 만드는 데 성공했다.


김 박사는 “유기반도체의 화학구조 조절을 이용해 트랜지스터나 태양전지의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는 많이 진행됐으나 원인에 대한 연구는 부족했다”며 “본 연구로 기초적인 매커니즘이 밝혀져 응용목적에 따라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고 설명했다.

 

이 연구결과는 나노분야 권위지 ‘ACS 나노’ 최근호에 실렸다.

 
분자를 어떻게 적층하느냐에 따라 700배 뛰어난 트랜지스터와 3배 뛰어난 태양전지를 만들 수 있게 됐다. 서있는 배향은 유기트랜지스터를 만들 때 유리하며, 누워있는 배향은 태양전지에 응용할 수 있다. KIST 제공 

 

동아사이언스
이우상 기자
idol@donga.com

 

Construction News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