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건설, '지하주차장 PC공법' 건설신기술 제736호 지정

 

 

 

지하주차장 PC공법 신기술 적용 현장

 

[관련자료]

비긴장 강연선을 이용한 지하주차장용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보-기둥 비내진 접합부 일체형 공법

https://ct.kictep.re.kr/ntecsite/mainList.do?cmd=indexMain

kcontents

 

 

최적 지하주차장 신공법 개발,

공사비 절감, 공기 단축, 안전성 증진 효과도

 

포스코건설(사장 황태현)은 지하주차장의 공기단축 및 원가절감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킨 공법이 국토교통부 신기술로 지정됐다고 최근 밝혔다.

 

이 기술의 정식 명칭은 ‘비긴장 *강연선을 이용한 지하주차장용 *PC 기둥-보 비내진 접합부 일체형 공법’이다.

 

에스에이치공사•롯데건설•동서피씨씨•삼표이앤씨•한양대와 공동 연구를 통해 개발됐으며, 국토교통부 신기술 제736호로 지정돼 향후 5년간 건설기술관리법에 의해 신기술로 보호받게 된다.

강연선(鋼撚線) : 여러 가닥의 강철선을 꼬아서 만든 줄. 이것을 당기면 긴장, 풀면 비긴장이라고 함

PC(Precast Concrete) : 건축물의 기둥, 보, 벽과 같은 부자재들을 공장에서 제작 후 현장으로 운반•설치해 완성하는 공법. 공기 및 공사비 절감의 이점이 있음.

 

 

 

포스코건설은 이를 통해 공기단축은 물론 대량생산과 표준화로 품질관리 및 원가절감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게 됐다.

 

비긴장 강연선 PC 공법은 기존 공법에 비해 접합부 일체성을 높여 시공성 및 안전성을 끌어올린 공법이다.

 

우선 2~3층 높이의 지하주차장 기둥이 설치되면 기둥과 기둥사이를 연결하는 보가 놓여지게 된다. 기존에는 기둥과 보의 접합 부위가 콘크리트가 없는 ‘철근 노출형 공법’이었으나 시공안전성이 떨어진다는 단점이 존재했다.

 

하지만 접합부를 콘크리트로 감싸고 기둥과 보 사이에 비긴장 강연선을 관통시켜 일체성을 확보하고 안전성을 증대시켰다.

 

또한 ‘1방향 보-기둥 시스템’을 적용, 기존 2방향에 비해 보의 개수를 절반 가까이 줄이면서도 구조적인 효율성을 높여 지하주차장의 경제성 및 시공성 등을 크게 개선시켰다.

 

아울러 보 내부에 비긴장 강연선을 넣게 됨에 따라 보 높이를 20% 가량 줄일 수 있게 돼 층고 절감의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다.

 

김용민 포스코건설 R&D센터 전무는 “이번 공법은 구조ㆍ시공적인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공법으로 원가절감, 공기단축이 가능하다”며, “향후 가장 경제적인 지하주차장 공법의 표준으로 자리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기사본문]

http://www.poscoenc.com/pr/press_read.asp

포스코건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