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수출입은행, 해외건설 금융지원 당초보다 3조원 늘려...CEO 간담회

 

 

 

CEO 간담회 참석회사

 

 

수출입銀, 주요 기업 CEO 초청 간담회 개최,

해외수주 금융지원 확대 설명
올해 금융지원 규모 3조원 늘린 총 79조원으로 확대,

신흥시장 진출 총력 지원

 

한국수출입은행(www.koreaexim.go.kr, 은행장 이덕훈, 이하 ‘수은’)은 31일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해외수주 금융지원을 위한 주요 기업 CEO 초청 간담회’를 열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올 하반기 수은의 정책금융 지원 확대 방안을 안내하고, 해외건설·플랜트업계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는 이덕훈 수은 행장을 비롯해 박영식 대우건설 대표이사, 한기선 두산중공업 대표이사, 김위철 현대엔지니어링 대표이사, 송치호 LG상사 대표이사 등 해외건설・플랜트 관련 18개 주요 기업 최고경영자(CEO) 및 최고재무책임자(CFO)들이 참석했다.

 

이 행장은 이날 간담회에서 “한국경제가 저성장의 벽을 넘기 위해선 해외건설·플랜트산업을 필두로 수출이 내수활성화로 이어지는 선순환 고리를 다시 찾아야 한다”면서,

 

“수은은 우리 기업들이 금융지원을 받지 못해 해외수주를 못하는 경우가 없도록 올해 금융지원을 당초보다 3조원 늘리는 등 가용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하겠다”고 말했다.

 

해외건설·플랜트산업은 해외사업 현장에서 우리 근로자를 고용하고, 국산기자재가 대량 구매되는 등 고용·내수 유발효과가 매우 큰 부문이다.

 

건설·플랜트부문 수출이 100억달러를 달성할 때 약 3만6000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일어나고, 국산기자재는 약 3조6000억원이나 수출되는 셈인 것이다.

 

특히 올 상반기 우리 해외건설·플랜트 수주는 사상 최대 규모인 375억달러를 달성했다.

 

수은은 이처럼 해외시장에서 한국경제의 성장엔진 역할을 하는 해외건설·플랜트 산업을 뒷받침하기 위해 주요 신흥시장을 대상으로 국가별 진출전략을 수립했다.

 

우리 수출기업에 신속히 발주정보를 제공하고, 멕시코 PEMEX에 이어 베트남 전력청 등 신흥시장의 주요 발주처와 선제적으로 Credit Line(신용공여한도)을 설정해 수주 가능성을 더욱 높인다는 복안이다.

 

국내외 주요 금융기관과의 협조융자 등 수출기업에 대한 공동 금융지원도 확대한다.

 

수은은 해외진출과 관련된 모든 금융수요를 책임지고 충족시킬 수 있도록 MDB*, ECA*, 국내외 상업은행, 연기금 및 국부펀드 등 국내외 금융기관과 협조관계를 넓혀갈 계획이다.

 

다자개발은행(Multilateral Development Bank, MDB) : 개발도상국의 경제·사회개발과 인프라구축을 위해 개발금융을 지원하는 국제기관으로 세계은행(World Bank), 미주개발은행(IDB), 아시아개발은행(ADB),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유럽부흥개발은행(EBRD) 등을 통칭한다.

 

공적수출신용기관(Export Credit Agency, ECA) : 각국 정부가 수출촉진 및 대외거래 지원을 위해 설립한 금융기관으로, 한국수출입은행, 미국수출입은행(USEXIM), 일본국제협력은행(JBIC) 등이 해당된다.

 

이밖에 수은은 투자개발형 사업에 대한 장기 지분 투자를 통해 기업의 자금부담을 완화하고, 사업의 안정성을 제고하는 방안도 강구 중이다.

 

한편 수은은 이날 ‘주요 기업 CEO 초청 간담회’에 이어 내일(8월1일)도 같은 장소에서 ‘중소․중견기업 CEO 대상 간담회’를 개최한다.

 

붙 임 : 간담회 참석자 명단(18개사)

140731_수은_보도자료 140731_수은_보도자료(기업CEO_초청_간담회).hwp


문 의
기업금융1부 팀 장 장성호 (☎02-6255-5406)
홍 보 실 공보팀장 박성윤 (☎02-3779-6065)

수출입은행

 

Construction News
CONPAPE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