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구동방식, 4륜 구동(4WD)이 좋은가?

 

자동차 구동방식에는 FF, FR,  MR,  RR, 4WD 등이 있다.

1. FF(Front-engine, front-wheel drive) : 앞엔진 앞바퀴 구동방식


전륜방식으로 엔진이 앞에 있으며 구동도 앞에서 이루어진다. 
엔진이 앞에 있으므로 앞좌석 뒷좌석 공간확보를 할 수 있다.

바퀴가 앞쪽에서 끄는 구조이므로 끌기(당기기)와 원리가 같다. 이와 반대인 후륜(RR)은 뒤에서 밀기와 원리가 같다.

엔진과 구동바퀴가 앞쪽에 있으므로 무게중심이 앞쪽에 쏠려있다. 따라서 출발시 앞으로 튀어나가는 힘이 가장 좋으며, 가속력이 뛰어나다. 앞이 무거우므로 눈길에서 출발하는데 유리하다.

엔진이 앞쪽에 있고 구동조향까지 함께 담당하기 때문에 스티어링에 무게가 실리므로 코너링시에는 핸들을 RR방식보다 많이 꺾어야하며 속도를 줄이면서 턴해야 한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승용, 세단 차량이 FF방식인데, 우리나라는 고속주행할 곳이 많지 않아 FF가 적합한 방식이라고 한다.

영화나 드라마에 나오는 드리프트 장면이 불가능하다.


2. FR(Front-engine, rear-wheel drive) : 앞엔진 뒷바퀴 구동방식


엔진과 동력전달장치가 각각 구분되어 있어 구조가 간단하여 설계상 자유도가 크며 전체 중량배분이 균형적이다.
엔진 및 변속기가 앞쪽에, 종감속 및 차동장치가 뒷부분에 설치되어 긴 추진축을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한다.
옛날에 나온 승용차(포니, 포니2, 프린스, 체어맨, 포텐샤 등)나 소형승합차, 트럭, 특수자동차 등에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코너링과 주행안전성이 비교적 좋지만 뒷바퀴가 가벼워 눈길에서 출발이 어렵다.


3. FMR(Front mid-engine, rear-wheel drive) : 앞중간 엔진 뒷바퀴 구동


저중심설계로 무게중심이 균형적이다. FR과 구조가 유사하지만 좀더 무게중심에 보완을 둔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방식이다. 일본 차량 마쯔다 RX-7, RX-8, 혼다S2000, 닛산350Z 등에서 사용하는 방식이다.
무게중심이 낮으므로 안정성이 높고 핸들링이 유리하다.

4. RMR(Rear mid-engine, rear-wheel drive) : 뒷중간 엔진 뒷구동방식


간단히 MR이라고도 하며 엔진이 가운데 위치하며 구동바퀴도 뒤에 있다.
무게중심이 잘 배분되어 있어 안정성이 좋고 속도를 내는 자동차에 유리하다.
주로 이탈리아산 2인승 스포츠카에서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다.
엔진이 가운데에 있어 실내 공간이 부족하다.

5. RR(Rear-engine, rear-wheel drive): 뒤엔진 뒷바퀴 구동방식


엔진과 구동바퀴가 모두 뒤에 있는 후륜방식이다. 
앞쪽 핸들이 가벼워 코너링시 조금만 핸들을 꺾어도 회전할 수 있다. 무게중심이 뒷쪽에 있으며 뒤쪽에서 미는 원리로 앞으로 나아가므로 FF보다 힘이 좋다. 미는 것보다 당기는 것이 힘들므로..

고급 승용차에서 주로 사용하는 방식이다.
드리프트시 앞바퀴는 회전방향과 반대로 돌리며 악셀과 브레이크를 잘 조합하여 꺾고 악셀을 밟으며 앞으로 나간다.
뒷바퀴로 구동하므로 제자리 돌기가 가능하다.

6. 4WD(4 Wheel Drive)

FF와 RR의 장점을 조합한 방식으로 전 바퀴에 구동장치가 되어 있다.

안정성은 좋지만 무게가 많이 나가므로 효율이 떨어진다.

 


http://www.vehicleexpress.com/4wdhome.asp?drivetrain=4WD&domainlead=4WD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