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10일 중동 건설사업 동향] UAE 에마르의 어드레스 레지던스 스카이 뷰 프로젝트 외

 

 

1.  UAE 에마르의 어드레스 레지던스 스카이 뷰 프로젝트

 

에마르가 발주하는 어드레스 레지던스 스카이 뷰 프로젝트를 레바논의 ACC(Arabian Construction Co.)가 지난 7 8 4.9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호텔과 532가구의 서비스 아파트 등 230미터 높이의 2개 타워를 다운타운 두바이 내에 건설하는 사업이다. ACC는 지난 3월에 어드레스 레지던스 파운틴 뷰 프로젝트를 8.2억 불에 수주한 바 있다.

 

2.  UAE 아드코의 NEB 유전개발 3단계 프로젝트 중 건물 패키지


 

아드코가 발주하는 NEB(North East Bab) 유전개발 3단계 프로젝트 중 건물 패키지를 피봇엔지니어링(Pivot Engineering)이 지난 7 3 1.05억 불에 수주하였다. 이 패키지는 NEB유전지대에 650명의 건설공사 직원숙소, 행정건물, 작업장 등을 신규로 건설하고 기존의 유틸리티 시설을 확장하는 사업으로 2016 7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3.  UAE 마지드 알푸타임의 두바이 국제미디어 프로덕션 존 쇼핑몰 프로젝트  

 

두바이의 부동산 개발업체인 마지드 알푸타임이 발주하는 두바이 국제미디어 프로덕션 존 쇼핑몰 프로젝트를 캐나다의 브룩필드 멀티플렉스(Brookfield Multiplex)가 지난 7 7 41백만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30,000평방미터의 크기의 1층짜리 쇼핑몰을 국제 미디어 프로덕션 존(IMPZ:  International Media Production Zone)에 건설하는 1단계 사업으로 2015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4.  UAE 두바이홀딩의 몰 어브 더 월드 프로젝트


 

두바이 통치자인 쉐이크 모하메드는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인 두바이 몰 어브 더 월드(Dubai Mall of World) 프로젝트를 추진한다고 지난 7 5일 밝혔다. 743,000평방미터에 달하는 이 쇼핑몰의 위치는 당초 예정된 모하메드 빈 라쉬드 시티가 아닌 쉐이크 자이드 도로에 건설된다. 두바이 통치자가 대주주인 두바이홀딩이 추진하는 이 프로젝트는 7킬로미터에 펼쳐 조성된 상점들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큰 실내 가족 데마공원, 279,000평방미터의 웰니스지역, 뉴욕 브로드웨이 방식을 딴 문화지역, 15,0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원형무대, 바르셀로나의 람블라스거리와 런던 옥스포드거리를 본따 만든 축하의 거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5.  사우디 국가방위부병원의 한국형 병원정보시스템

 

사우디의 국가방위부병원이 발주한 병원정보시스템 프로젝트를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컨소시엄이 지난 7 1 7천만 불에 계약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사우디 국왕 직속병원에 한국형 병원정보시스템(HIS)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컨소시엄은 SK텔레콤이지케어텍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체 개발해 운영 중인 “HIS 베스트케어 2.0”을 활용해 2년에 걸쳐 현지화된 시스템을 사우디에 제공할 계획이다.

 

6.  쿠웨이트 KOC의 석유오염토양 정화 프로젝트 중 토목공사 패키지

 

KOC가 발주하는 석유오염토양 정화 프로젝트 중 1차 토목공사에 대한 입찰이 마감되었으며 알가님 인터내쇼날 1.01억 불의 최저가를 제출하였다. 2위는 무쉬립으로 1.06억 불을, 3위는 알라미아로 1.25억 불을 각각 제출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지난 1차 걸프전쟁 중 이라크군의 유전지대 발화로 인해 오염된 170만 입방미터의 토양을 파서 모으고 운반하여 버리는 토목공사로 에이멕이 PMC를 맡고 있으며 UN에서 자금을 제공한다.      

 

7.  쿠웨이트 미공병단의 군병원 프로젝트

 

미공병단은 쿠웨이트에 군병원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다고 지난 7 1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첨단 IT와 운영설비를 갖춘 군종합병원을 기존의 쿠웨이트 군병원 옆에 건설하는 17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8.  카타르 재단의 과학기술단지 내 연구기술센터 프로젝트


 

카타르재단(QF)이 발주한 과학기술단지 내 연구기술센터 프로젝트를 남아공의 머레이 앤 로버츠(Murray & Roberts)와 현지의 부텍(Butec) 컨소시엄이 지난 7 206천만 불에 수주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도하 교육도시의 카타르 과학기술단지 내에 연구기술센터를 디자인 앤 빌드로 건설하는 패스트트랙 사업으로 2015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테크닙과 우나니메(Unanime)가 설계를, 아스타드(Astad) PMC를 맡고 있다.

 

9.  오만 두쿰경제특구청의 두쿰공항 터미널 프로젝트

 

두쿰경제특구청(SEZAD)이 발주하는 두쿰공항 터미널 프로젝트의 입찰에서 최저가로 응찰한 인도의 L&T가 지난 6 29 94백만 불의 수주에 성공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두쿰공항 프로젝트의 세번 째 패키지로 연간 50만 명의 승객을 처리할 수 있는 여객터미널과 25,000톤 처리용량의 화물처리시설, 37미터 높이의 관제탑 등을 설계하고 건설하는 사업으로 프랑스의 ADPI PMC를 맡고 있다.

 

(입력: 2014 7 10)

조성환 쿠웨이트 이야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