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BRT' 대중교통수단으로 본격 자리매김...이용객 150만 명 돌파

 

 

행복도시 간선급행버스체계(BRT),wiki

kcontents

 

행복도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이용객 현황

 

 

하루 5000여명 이용(초기 대비 3.4배), 대표 교통수단으로 자리매김

BRT차량 추가투입, 지선버스 신설 등 편리한 대중교통체계 구축 예정

 

행정중심복합도시(이하 행복도시) 세종시의 핵심 대중교통수단인 간선급행버스체계(BRT, Bus Rapid Transit)가 개통 1년여 만에 이용객 150만 명을 돌파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충재, 이하 행복청)과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는 지난 3일 현재 행복도시 세종시의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이용객이 총 150만 1400여 명으로 집계됐다고 10일 밝혔다.

 

이처럼 이용객이 갈수록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지난해 4월 15일 개통 이후 정부세종청사 2단계 이전과 공동주택 입주 등에 따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말 현재 하루 평균 이용객은 5074명으로 운행초기인 지난 해 5월(1476명)보다 3.4배, 정부세종청사 2단계 이전 직후인 지난해 12월과 비교해서는 1.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행복청과 세종시는 올해 말 정부세종청사 3단계 이전과 대규모 공동주택 입주 등에 대비해 대중교통 서비스를 대폭 확충할 계획이다.

 

우선 이달 안으로 KTX오송역~대전 반석역 구간에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차량 6대를 추가로 투입하고 배차간격을 단축 운행할 예정이다.
 

배차단축 방안은 현재 검토 중이며, 현장실사 등을 거쳐 조만간 확정할 방침이다.
 
또한 오는 10월에는 정부세종청사 및 공동주택 주변,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정류장 등에 공공자전거 300여 대를 설치하고 본격적인 서비스에 돌입한다.

 

이와 함께 11월에는 햇무리교(금강3교) 개통에 맞춰 정부세종청사~햇무리교~국책연구기관을 잇는 지선노선을 신설하고 정부세종청사~조치원․공주방향 버스를 증차하는 등 시내버스도 대폭 확충할 계획이다.

 

행복도시 세종시의 간선급행버스체계(BRT)는 현재 KTX오송역~정부세종청사~대전 반석역 구간과 첫마을~법제연구원 구간 등 2개 노선에 차량 21대를 운행 중이다.

 

이충재 행복청장은 “올해 2만여 세대의 입주와 정부세종청사 3단계 이전이 계획돼 대중교통 수요가 대폭 늘어날 것”이라면서 “간선급행버스체계를 중심으로 지선버스 공공자전거 환승주차장 등 교통수단 간 유기적인 연계시스템을 구축하고 대중교통 분담률을 강화하는 등 주민들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별첨> 행복도시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이용객 현황

 

행복청 14-118호 보도자료(BRT 이용객 150만 돌파)140710.hwp  파일다운로드 src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황기철 @conpaper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