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 통신에 “로봇 기자” 등장…美 기업 결산기사 ‘자동 작성’

 

 

 

Robot writer

Image Credits: gastev / Flickr

http://www.infowars.com/associated-press-to-deploy-robot-reporters/

 

 

AP 통신 홍보 담당자는 7일, 컴퓨터 프로그램을 사용해 미국 기업의 결산기사를 자동 완성하는 시도를 이르면 이번 주 내에 시작한다고 밝혔다.

 

“로봇 기자”의 등장으로 현재 사분기당 300개인 기사의 숫자를 10배 이상인 4400개로 늘릴 수 있다고 한다.

 

AP 통신이 출자하는 노스캐롤라이나주의 기업과 AP 통신이 공동으로 프로그램을 개발한 것으로 전해졌다.

 

컴퓨터가 기업의 정보를 일정한 순서에 따라 자동으로 분석하고 150~300개 정도의 단어로 구성된 영어 기사를 작성하게 된다. 편집자가 이를 확인하고 발신한다.

 

AP 통신의 경제뉴스 담당 간부는 기자의 단순작업을 줄여 특종이나 깊이 있는 분석기사를 위해 “더욱 시간과 머리를 쓸 수 있도록”하는 것이 목적이며 인원 삭감은 목적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구글 등 독자의 관심이 높은 기업의 결산기사는 기존의 방식대로 기자들이 집필하게 된다.

 

향후 프로그램의 결함이 없는지 등을 정밀하게 조사하면서 미국 기업 이외의 결산기사 및 다른 뉴스에 대한 응용도 검토할 예정이다.

 

미국의 언론에 따르면 기사 자동화와 관련된 다른 움직임으로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타임즈가 지진 발생시의 속보를 자동으로 작성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한 바 있으며 일부 스포츠 뉴스에도 자동 작성된 기사가 이용되고 있다.


뉴욕 교도

 

황기철 @conpaper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