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정상, 원·위안화 직거래시장 개설 합의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3일 오후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c) 연합뉴스)

 

 

환전수수료 절약·환위험 대폭 절감

위안화 역외센터 기반 완비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3일 청와대에서 정상회담을 열어 한국에 원·위안화 직거래시장을 개설하기로 합의했다.

 

또 위안화 청산체제가 한국에서 이뤄질 수 있도록 서울 소재 중국계 은행을 위안화 청산은행으로 지정하고, 위안화적격외국인기관투자가(RQFII)를 한국에 800억위안 규모로 부여하기로 했다.

 

한·중 정상은 이날 양국 간 자국통화 거래의 활성화가 양국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양국 간 금융·통화협력을 보다 공고히 하는 차원에서 이같이 합의했다.

 

양국 정상은 우선 한국에 원·위안화 직거래시장을 개설하고, 한국은 중국 외환시장에 직거래시장을 개설하기 위한 여건을 조성하기로 했다.


원·위안화 간 직거래가 이뤄지면 달러화를 매개할 필요가 없어 환전수수료 등의 절약이 가능하다. 또한 양국 간 거래에서 수출과 수입을 모두 하는 양국 기업들은 환위험을 대폭 절감할 수 있어 교역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된다.

 

양국 정상은 또한 한국에 위안화 청산체제를 구축하고 서울 소재 중국계 은행을 위안화 청산은행으로 지정하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홍콩을 통하지 않고 청산은행을 통해 중국 현지와 직접 결제할 수 있게 돼 결제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아울러 거래를 통해 확보된 위안화를 중국 증권시장에 직접 투자할 수 있는 자격인 RQFII를 한국에 800억위안(약 13조 450억원) 규모로 부여하고, 추후 활용 상황과 시장 수요를 감안해 증액하기로 했다.

 

한국 당국 및 금융기관의 적격해외기관투자자(QFII)를 통한 중국 투자의 확대를 환영하는 한편, 한국과 다른 국가의 기업 및 금융기관들의 위안화 표시 채권발행을 장려한다는 부분에도 합의했다.

 

기재부와 한국은행은 “위안화 역외센터로서 필요한 정책과제들을 패키지로 일괄 합의함으로써 한국이 위안화 역외센터로 발전하기 위한 인프라와 수요·공급 측면의 제도적 기반이 완비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번처럼 관련 과제들을 동시에 타결한 사례가 없다는 점을 고려할 때, 양국 간 금융·통화 협력의 획기적인 진전”이라며 “싱가포르나 대만 등 다른 아시아 국가들보다 제도적 측면에서 우위를 확보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이번 합의 자체만으로도 다양한 경제적 효과가 있으나, 앞으로 합의된 협력과제를 잘 활용해 우리나라가 위안화 역외센터로 성장해 나간다면 실물·금융 분야 전반에서 가시적인 이익이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번 정상회담에서 합의된 정책과제를 성공적으로 실천하고 중장기적 측면에서 위안화 역외센터 추진 방안을 마련하고자 이달 중 가칭 ‘위안화 금융 서비스 활성화 전담반(TF)’을 구성할 계획이다.

 

문의 : 기획재정부 국제금융정책국 외환제도과 044-215-4753

기획재정부

 

황기철 @conpaper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