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7월 1일 중동 플랜트사업 동향 - 쿠웨이트 KOC의 신규정유공장 피드 파이프라인 프로젝트 외

 

1.  쿠웨이트 KOC의 신규정유공장 피드 파이프라인 프로젝트

KOC가 발주하는 신규정유공장 피드 파이프라인 프로젝트의 EPC 입찰이 7 1일에 마감되었으며 인도의 L&T 8.2억 불의 최저가로 응찰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알주르 신규 정유공장에 원유를 공급하기 위한 장거리 파이프라인을 건설하는 사업으로 비공식 입찰 결과에 의하면, 2위는 도쌀로 9.2억 불을, 3위는 사이펨으로 9.4억 불을, 4위는 대림산업으로 9.6억 불을, 5위는 페트로팩으로 10.3억 불을 각각 제출하였다.

 

2.  사우디 아람코의 쿠라이스 유전개발 확장 프로젝트

 

아람코가 발주하는 쿠라이스 유전개발 확장 프로젝트의 EPC 입찰서가 5개 패키지로 나누어 발급되었으며 입찰 마감일은 8 5일이다.이 프로젝트는 쿠라이스 유전단지에 일산 30만 배럴 규모의 원유생산시설을 추가로 건설하는 30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① 중앙원유처리시설, ② 해수 파이프라인, ③ 마즐리즈(Mazlih)와 아부지판(Abu Jifan)간 파이프라인, ④ 간접 및 동력시설, ⑤ 부지정지의 5개 패키지로 구성되어 있다. 5개 패키지 중 가장 큰 20억 불 규모의 중앙원유처리시설 입찰에는 ▷현대건설, ▷대림산업, GS건설, JGC, ▷사이펨, ▷테크니카스 리유니다스, ▷포스터휠러 등이 관십을 갖고 참여할 것으로 보인다.

 

3.  사우디 SPC의 수다이르 한-사우디 제약단지 프로젝트

사우디의 제약기업인 SPC(Sudair Pharma Company)와 한국 보건복지부 및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은 사우디의 수다이르(Sudair) 지역에 한-사우디 제약단지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지난 6 26일에 체결하였다. -사우디 제약단지는 항암제, 수액제, 바이오시밀러, 순환기치료제 등 4개 공장을 5년 내 제다근처의 수다이르 지역에 건설하는 2억 불 규모의 사업이다. 이어 사우디 SPC와 수액플랜트 수출 양해각서를 체결한 W홀딩스는 수액공장 설립과 제조기술을 이전하는 한편 10년의 현지 생산기간 동안 제품 출하가격의 일정 비율을 로열티로 받을 예정이다. 또한 일동제약은 항암제 공장 설립 및 기술이전을, BC월드제약과는 고혈압제제를 포함한 17개 품목의 의약품에 대한 기술이전 및 원료를 수출하는 내용의 양해각서도 체결했다.

 

4.  UAE 아드코의 알다비야 유전개발 3단계 원유생산시설 프로젝트

아드코가 발주하는 알다비야(Al-Dabbiya) 3단계 원유생산시설 프로젝트의 기술 제안서 입찰이 마감되었으며 ▷GS건설, SK건설, ▷대우건설, ▷페트로팩, ▷사이펨, ▷테크니카스 리유니다스 등이 참여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NEB(North East Bab) 유전개발 프로그램 중 알다비야 유전 내 원유생산시설을 EPC로 건설하는 15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테크닙이 FEED를 완료하였다. 발주처는 7월에 입찰자들과의 기술 미팅 후에 상업 제안서 제출일자를 정할 예정이다.

 

5.  오만 BP의 카잔 치밀가스전개발 프로젝트 중 수처리 플랜트 패키지

 

BP가 발주하는 카잔 치밀가스전개발 프로젝트 중 수처리 플랜트 패키지를 프랑스의 베올리아(Veolia)가 지난 628 5천만 불에 수주하였다.이 패키지는 일일 6천 입방미터의 수처리시설을 카잔 유전단지에 EPC로 건설하는 사업으로 2015 1월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1년간의 플랜트 운영도 포함되어 있다.

 

6.  카타르 민간 수전력회사의 움 할하울 담수공장 및 발전소 프로젝트

카타르의 민간 수전력회사(QEWC)는 움 할하울 담수공장 및 발전소 프로젝트의 입찰서를 곧 발급할 예정이라고 지난 630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2,400MW급 발전소와 일산 1.3억 갤런의 담수공장을 움 알하울(Umm Al Haul)에 건설하는 30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4개 업체가 입찰 참여의사를 밝혔다고 한다.

 

7.  이라크 페트로차이나의 할파야 유전개발 3단계 프로젝트

페트로차이나가 발주하는 할파야 유전개발 3단계 프로젝트의 PMC입찰서가 지난 6 30일에 발급되었으며 입찰 마감일은 8 11일이다이 프로젝트는 할파야 유전에서의 원유생산량을 일산 535,000배럴까지 늘리는 3단계 사업으로 중앙원유처리시설과 가스플랜트 건설이 포함되어 있으며 2017년 말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8.  이집트 UEEPC의 남부헬완 가스발전소 프로젝트 중 주기기 패키지

이집트 전력지주회사 산하의 상이집트전력회사(Upper Egypt Electricity Production Company)가 발주하는남부헬완 가스발전소 프로젝트의 주기기 패키지 입찰에서 일본의 미쯔비시중공업도요타통상 컨소시엄이 지난 6 30 3.85억 불에 수주하였다. 동 컨소시엄은 650MW급 스팀터빈과 제네레이터 3기를 공급하게 되며 이슬람개발은행이 파이낸싱을 제공한다.이 프로젝트는 1,950MW급 가스 발전소를 남부헬완(South Helwan)에 건설하는 17.5억 불 규모의 사업으로 착공은 2016년 중순, 1차 준공은 2018년 초를 목표로 하고 있다.

 

(입력: 2014 7 1)

조성환의 쿠웨이트 이야기

 

황기철 @conpaper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