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롯데월드 저층부 임시사용승인 신청 위치도

 

제2롯데월드 저층부 임시사용승인 신청 개요

건축용도 : 판매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제1종근린생활시설
                 [에비뉴엘동, 캐주얼동(공연장 제외), 엔터테인먼트동]
연 면 적 : 428,933.72㎡(※ 총 연면적 : 807,613.57㎡)
주차대수 : 2,756대(※ 총 주차대수 : 3,773대)
임시사용승인 신청 제외구역
    - 초고층부(월드타워동) 공사구역
    - 지하 환승센터 공사구역 및 홍보관 존치구역, 캐주얼동 공연장 공사구역

서울시

 

 

건축, 안전, 소방방재, 교통, 시민단체 등 각계 23명 시민 전문가 참여
6월 25일 1차 검토회의 개최, 7월 1일 현장점검 실시 예정
시민 입장에서 안전, 교통 등 예상되는 제반 문제점 검토할 계획

 

서울시는 지난 6월 9일 제출된 제2롯데월드 저층부 임시사용승인 신청서에 대해 각계 전문가들로 시민 자문단을 구성하여 자문을 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제2롯데월드는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건축되는 123층의 초고층 건축물이고, 저층부의 경우 일일 최대 약 20만 명이 이용할 수 있는 대규모 다중이용시설로서 시민들의 관심이 크다.

 

이러한 상황에서 작년부터 올해 초까지 공사현장에서 ACS폼 추락 사고, 배관 파열 사고, 화재 사고 등 각종 안전사고가 발생되었고, 또 저층부 개장 시 잠실역 사거리 교통정체가 더욱 가중될 것으로 예상되어 많은 시민들이 우려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제2롯데월드 임시사용승인신청서에 대해서 서울시 관계부서와 유관기관에서 관련법 규정 및 허가조건 이행 등 적합여부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 중에 있으나,

 

제2롯데월드가 국내 최고의 초고층 건축공사로서 이와는 별도로 기존의 법적규정 이외에 시민 안전 및 교통 불편 최소화 등을 위해 예상되는 모든 문제점과 위험상황에 대하여 전문가 자문 및 현장점검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시민 자문단에는 도시, 건축, 공사안전, 구조, 기계, 전기, 소방방재, 교통, 환경, 법률, 시민단체, 지역주민 등 각 분야 총 23명의 전문가들이 참여한다.
 

(도시분야) 조명래 단국대 교수

(건축분야) 김영수 대한건축사협회 회장, 김세용 고려대 교수

(공사안전분야) 박구병 시설안전공단 실장, 이필혁 안전보건공단 부장

(구조분야) 정란 단국대 교수, 최일섭 연우건축구조 대표

(기계분야) 강기호 한국설비기술협회 회장

(전기분야) 윤정기 코덕엔지니어링 대표

(소방방재분야) 윤명오 서울시립대 교수, 박창근 관동대 교수, 박두용 한성대 교수

(교통분야) 이의은 명지대 교수, 최재민 교통영향분석개선대책협회 회장, 김남석 한양대 교수

(환경분야) 이재영 한국지하수토양학회 회장, 염형철 환경운동연합 사무총장

(법률분야) 조병훈 서울시 고문변호사, 이유정 서울시 고문변호사

(지역주민) 윤종윤 송파구 민원수렴협의회 회장

(시민단체) 심익섭 녹색연합 공동대표, 신영철 경실련 건축공학박사, 서채란 참여연대 변호사

 

시민 자문단은 6월 25일 서울시청에서 1차 회의를 열어 단국대학교 정란 교수를 위원장으로 선출하고 앞으로의 운영방안과 주요 검토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고, 7월 1일에는 제2롯데월드 현장점검(비공개로 진행)을 실시하기로 했다.
 

자문단은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3개 분과위원회로 구성된다.


     - 1분과 : 도시, 건축, 공사안전, 구조, 법률, 지역주민, 시민단체(경실련)
     - 2분과 : 소방방재, 환경, 기계, 전기, 시민단체(참여연대)
     - 3분과 : 교통, 시민단체(녹색연합)
 

1분과에서는 건축, 구조, 공사장 안전 등 분야, 2분과에서는 소방안전, 유형별 방재대책, 환경 등 분야, 3분과에서는 교통처리 대책 분야에 대해 검토할 예정이다.

 

앞으로 서울시에서는 서울시 및 유관기관 협의결과와 시민 자문단의 자문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제2롯데월드 저층부 임시사용승인 처리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석간]서울시, 제2롯데월드 저층부 임시사용승인 ‘시민 자문단’ 운영.hwp (3194368 Bytes)
서울시

 

황기철 @conpaper
kcontents

Posted by engi, conpaper Engi-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