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이재명, 댓글 사이트로 여론조작했다

 

이재명 기사 좌표 찍고 ‘여론나쁨, 화력지원’

댓글작업 사이트 있다

 

   인터넷 뉴스 독자들이 많이 보는 정치 기사들의 댓글창 판세를 분석하고, 더불어민주당에 비판적 여론이 높은 경우 우호적인 댓글을 달도록 지지자들에게 독려하는 ‘댓글 작업 사이트’가 운영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인기 정치 댓글 여론 분석해 좌표찍기

‘화력지원’ 요청하고 ‘추월가능’ 독려도

 

 
충격! 이재명, 댓글 사이트로 여론조작했다

 

 

31일 ‘DDDLIST’라는 이름의 웹사이트에는 작년 10월부터 이날까지 1690여개의 기사 링크 리스트가 떠 있었다. 그 링크 옆에는 해당 기사에 대한 정보가 제공됐다. ‘최초 확인 시점의 댓글 여론 판세’ ‘경과 시간’ ‘현재의 댓글 여론 판세’ 등이다.

 

예컨대 이 사이트의 ‘1599번’ 항목엔 ‘SBS/ 이재명 서울중앙지검 출석… 대장동 수사 1년4개월만/ 나쁨/ 2일 경과/ 우세’라고 표시됐다. 해석하면 ‘이 기사에 대한 댓글 여론이 초반에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부정적이었으나 이틀이 지난 지금은 이 대표에 우호적인 분위기로 바뀌었음’이란 뜻이다.

 

DDDLIST는 사용설명서에서 “악성 댓글 정화를 목적으로 한다”고 말한다. 이곳에서 ‘악성 댓글’이란 주로 민주당에 부정적인 댓글을 뜻한다.

 

해당 사이트에 대한 도메인 주소 조회 결과, 이 사이트는 지난해 3월 개설된 뒤, 작년 10월쯤 첫 ‘좌표찍기’가 이뤄졌고, 31일 오전 기준 1690여개 글이 올라왔다. 하루 평균 10건 이상씩 글이 올라왔다는 의미다.

 

해당 사이트에 이른바 ‘정화가 필요한 기사’의 좌표를 등록하는 것은 회원만 가능하다. 이 사이트 회원이 되려면 △딴지일보 △재명이네 마을 △오늘의 유머 △클리앙 △보배드림 등 DDDLIST가 제시한 7개 커뮤니티 사이트의 회원임을 인증해야한다. 모두 친민주당 성향 사이트들이다.

 

충격! 이재명, 댓글 사이트로 여론조작했다
더불어민주당 지지자들이 이른바 '댓글 정화'가 필요한 기사 좌표를 찍고 댓글 작업을 독려하는 사이트. /DDDLIST
 
 

구체적으로는 ‘댓글 정화’라는 목록을 만들어 매체명과 함께 기사 제목이 올라온다. 그 옆에는 해당 기사에 대한 전반적인 여론 상황을 ‘나쁨, 열세, 보통, 우세, 좋음’ 다섯 가지로 구분해 표시한다. 민주당에 호의적인 댓글이 많이 달릴수록 여론이 좋거나 우세한 것이다. 민주당에 비판적인 댓글이 많을수록 상황이 ‘나쁜’ 것이다.

 

댓글 상황이 민주당에게 나쁘면 기사 제목 옆에 ‘화력 지원’이라는 꼬리표가 달린다. 민주당에 유리한 여론이 형성되도록 해당 기사에 댓글을 달거나 공감 혹은 비공감을 누르라는 것이다. 댓글이 열세하다고 판단되면 ‘추월 가능’이라는 꼬리표가 달린다. 반면 댓글이 민주당에 대해 전반적으로 우세하면 ‘고지선점’이나 ‘쐐기 박기’의 꼬리표가 달린다.

최혜승 기자 조선일보

 

[해설]

 

이재명 기사 좌표 찍고 ‘여론나쁨, 화력지원’

최근까지 댓글작업 벌였다. 여론 분석해 '화력지원’ 요청

 

https://youtu.be/BPPhxcV_NL0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