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이션이 어떻게 경제를 뒤집고 있는지 보여주는 차트 How inflation is flipping the economic script, in seven charts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소비자 심리 사상 최저치 기록

물가 사상 최고치 근접

 

한국 인플레이션  5% 수준

아시아는 덜 심각

 

이 골치 아픈 추세는 극적인 효과와 함께 세계 경제 구석구석으로 퍼지고 있다. 

McKinsey Global Publishing은 최신 데이터를 살펴본다.

 

인플레이션이 어떻게 경제를 뒤집고 있는지 보여주는 차트 How inflation is flipping the economic script, in seven charts
McKinsey

 

 

 

 

매일 아침 충격적인 새로운 헤드라인은 증가하는 경제적 우려를 강조하고 있다. 1970년대 이후 가장 높은 인플레이션. 중앙은행들은 적극적으로 금리를 인상하고 있다. 소비자 심리가 사상 최저치를 기록했다. 

 

물가 사상 최고치에 근접했다. 분명히 인플레이션은 최소한 경제 분위기를 변화시켰고, 향후 수년간 전 세계 세계 및 국가 경제의 경로를 재설정할 가능성이 있다. 맥킨지의 전문가들은 인플레이션의 많은 전략적 함의를 조사했다. 여기서, 우리는 인플레이션의 음흉한 진행을 보여주는 7개의 차트를 제공하기 위해 가장 우수하고 최신의 공개 데이터를 사용했다.

 

# Chart 1 

지난 6개월 동안 물가상승률은 2021년 12월 예상치를 크게 웃돌았다. 많은 나라에서, 실제 비율은 예상치를 두 배로 증가시켰다. 유럽 국가들은 특히 영향을 받았다. 예를 들어, 리투아니아의 인플레이션은 예상 속도의 거의 5배인 연간 15.5%로 뛰고 있다. 폴란드는 11%, 영국은 9%로 예상치를 훨씬 상회한다. 3%로, 스위스는 특이 수치다. 아시아는 덜 심각한 변화를 겪고 있다. 인도의 인플레이션은 예상치를 약간 상회하는 약 7퍼센트다. 그리고 한국은 5%이다. 중국과 일본에서는 인플레이션이 여전히 잠잠하다.

 

인플레이션이 어떻게 경제를 뒤집고 있는지 보여주는 차트 How inflation is flipping the economic script, in seven charts

 


 

# Chart 2 

인플레이션의 놀라운 상승에 대응하여, 전 세계 중앙 은행들은 그들의 핵심 은행 대출 금리를 인상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 대부분의 국가에서 금리 인상은 인플레이션 속도와 일치하지 않았다.

 

다음에 논의하는 바와 같이, 금리 인상은 헤드라인 인플레이션의 두 가지 중요한 요소인 주택과 에너지 및 금속과 같은 상품에 대한 수요를 완화하고 가격을 낮출 것으로 예상된다

 

# Chart 3 

집처럼 안전한가? 

대유행으로 대규모 부동산 개편에 박차를 가하면서 2022년 물가상승 파동 이전에도 집값이 큰 폭으로 올랐다. 여기서 우리는 2020년부터 2021년까지의 증가를 보여준다. 상당히 세계적인 현상 속에서 집값은 예상을 훨씬 뛰어넘어 치솟았다. 유럽에서는 터키 주택 소유자들이 가장 큰 상승세를 보였고, 체코와 리투아니아가 그 뒤를 이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뉴질랜드와 호주가 큰 폭의 상승세를 보였다. 북미에서, 미국과 캐나다는 모두 급등으로 이익을 얻었지만, 멕시코는 그렇지 않았다. 남미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개국 중 하나인 콜롬비아에서는 상승폭이 미미했다.

 

 

 

 

 

# Chart 4

투자자들은 종종 인플레이션 시대에 가장 투자하기 좋은 장소는 상품에 있다고 말한다. 물론 원자재 가격은 경제 확장에 필요한 원자재 수요를 반영하기 때문이다. 경기 부양책이 코로나19 범유행으로 인해 타격을 받았던 세계 경제를 재팽창시키면서, 가격은 상승했다. 그 후 러시아의 침공은 가격을 더 높게 만들었다. 비료가 가장 많이 올랐다. 비료 제조의 핵심 요소인 천연가스의 부족과 농부들의 수요 증가로 인해 비료 가격은 급격히 올랐다.

 

# Chart 5

식품 가격의 상승

우크라이나 전쟁의 다른 여파와 함께 비료 가격 인상은 기본 식품 가격을 훨씬 더 높게 만들었다. 2021년 이후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지수가 시작된 이래 식품가격이 최고 수준으로 올랐다. 오늘날 물가는 글로벌 금융위기의 혼란으로 촉발된 2008년과 2011년의 과거 급등보다 상당히 높다. 그 이후 10년 동안, 물가는 상당히 완만해졌다. 그러나 공급망 장애, 가뭄 및 기타 세력이 작용하면서 2021년에 급격히 상승세로 돌아섰다. 그리고 우크라이나 전쟁은 식량 가격을 완전히 새로운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 Chart 6

임금의 잠식

인플레이션의 요소에서 우리는 이제 임금부터 시작해서 세계 경제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영향 중 두 가지로 눈을 돌린다. 실질 임금은 가장 큰 OECD 경제에서 수년 동안 제자리걸음을 했다. 전염병 직전에 실질 임금이 강력하게 상승했다. 노동 시장의 긴축은 노동자들에게 협상에서 우위를 주었다. 물론 전염병은 그 방정식을 근본적으로 바꿨버렸다.

 

경제가 안정되고 리플레이션이 진행되면서 실질 임금이 다시 상승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만연한 인플레이션은 그 성장을 억제했고, 너무 빠르게 상승하여 사람들의 집에 가져갈 수 있는 급여의 구매력을 감소시켰다. 예를 들어, 오늘날 영국의 근로자들은 그들의 실질 보수가 전년 대비 약 8% 감소했다.

 


 

# Chart 7

경제 성장 전망이 어두워지고 있다. 

물가가 치솟고 좀처럼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으면서 인플레이션이 고착화되고 중앙은행들이 수요를 둔화시키기 위해 금리를 더 단호하게 인상해야 할 위험이 있다. 이에 따라, 많은 분석가들은 경제 성장에 대한 예측을 낮추고 있다. 예를 들어, OECD의 경제 전망에서 터키의 예상 실질 GDP 성장률은 현재 이전 예측보다 약 8% 포인트 낮으며, 아르헨티나의 성장률은 거의 같다. 영국의 전망은 현재 7.4%포인트 낮아졌다. 그러나 석유 수요가 높아지면서 사우디의 실질 GDP 성장률 전망치는 현재 6%포인트 가량 높아졌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국토부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mckinsey.com/featured-insights/inflation/how-inflation-is-flipping-the-economic-script?cid=alwaysonpub-pso-mck-2208-i9a-twi-mip-lds&sid=631bb0ef034fcb3c96e4a4dd&linkId=180773867)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