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풍의 구조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태풍의 중심에는 바람이 약하고 구름이 적은 구역이 있으며 이것을 태풍의 눈이라고 한다.

 

눈의 크기는 보통 지름이 정도이나 큰 것은 지름이 20~50km, 100km나 되는 것도 있다 아래 사진은 2003년 9월 11일 09시제 14호 태풍 “매미” 가 우리나라 남해상으로 북상하고 있을 때 정지기상위성에서 포착한 것으로 태풍의 눈이 뚜렷하다.

 

태풍 주위의 바람은 그림과 같이 반시계 방향으로 중심을 향해서 불고 있으나 좌우 대칭이 아니고 진행방향에 대해서 중심역의 오른쪽이 왼쪽보다 바람이 강하다.

 

 

 

 

 

 

 

 

그 까닭은 태풍이 상층풍의 흐름에 따라 북상하므로 진행방향의 오른쪽은 태풍을 진행시키는 상층의 바람과 태풍중심으로 불어드는 바람이 합성되어 풍속이 커지는데 반하여 왼쪽은 태풍을 진행시키는 상층풍과 태풍중심으로 불어드는 바람이, 반대방향이어서 서로 상쇄되어 풍속이 약화되기 때문이다.

 

선박이 항해 중 태풍과 마주쳤을 경우에는 그림7의 경우와 같이 진행방향에서 바람이 약한 왼쪽으로 피하면 태풍에 동반된 폭풍을 피할 수 있기 때문에 가항반원이라 부르고, 오른쪽은 바람이 강하고 위험하기 때문에 위험반원이라 부른다.

 

이와 같은 관계는 태풍이 접근했을 때 자기가 있는 곳에서 바람의 강약상태를 예상하는데 필요하다.

 

자기가 있는 위치의 동쪽으로 태풍이 지나갈 때는 태풍의 가항반원에 들게 되므로 바람은 비교적 약하나 반대로 서쪽으로 지나갈 때는 위험반원에 들게 되어 바람이 강해지므로 주의해야 한다.

 

 

typ.kma.go.kr
 

일본 기상청(6일 오전 8시 현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