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금리 시대..."지금 적금 깰까요?”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고금리 상품 쏟아지는데 지금 예적금 깰까요?” 

질문에 전문가들 이렇게 답했다

 

   최근 금리 인상 기조가 이어지면서 각 시중은행에서는 보다 높은 금리를 제공하는 예적금 상품을 잇달아 선보이고 있다.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별로 내놓는 정기예금 금리는 3%를 이미 훌쩍 넘고 적금 또한 4%대 상품이 쏟아지고 있다.

 

시중은행 고금리 예적금 상품 출시

기존 상품 중도해지 후 재가입 문의

전문가들이 권하는 가장 유리한 방법

 

고금리 시대..."지금 적금 깰까요?”
출처: 연합뉴스

 

이처럼 시중은행에서 고금리 상품을 경쟁적으로 출시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금융소비자들은 기존에 가입하던 상품을 해지하고 보다 높은 금리로 갈아탈지 새로운 고민을 마주하게 됐다.

 

 

 

지난 7월 13일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가 ‘빅스텝(0.50%p 금리 인상)‘에 나서자 국내 시중은행들도 재빨리 예적금 금리 인상을 결정했다. 지난 1월까지만 해도 1.25%였던 한국은행 기준금리는 이제 2.25%로 1%나 오른 것이다.

 

우선 하나은행에서는 기준금리 인상이 결정된 당일 수신금리를 최대 0.90%p 인상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에 따라 하나은행의 대표적인 적금 상품인 주 거래 하나적금 상품은 1년 만기 금리가 3.20%에서 3.70%로, 3년 만기는 3.50%에서 4.00%로 올랐다.

 

우리은행 또한 예적금 금리를 최대 0.80%p 인상하겠다고 결정하면서, SUPER주거래 적금 상품의 3년 만기 금리가 4.15%로 올랐고, NH농협은행은 예적금 금리를 최대 0.60%p 올리기로 하면서 직장인월복리적금 상품 금리가 3년 만기 3.39%로 인상됐다.

 

지난해까지만 하더라도 제로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은행에 돈을 묶어두면 손해라는 인식이 강했지만, 최근 이처럼 고금리를 주는 상품이 쏟아지면서 소비자들은 다시 은행으로 관심을 돌리고 있다.

 

고금리 시대..."지금 적금 깰까요?”
출처: 조선일보

 

 

 

특히 금리가 낮을 때 정기예금에 목돈을 묶어놨던 이들은 이를 해지하고 새로 나온 상품에 가입하는 게 낫진 않을지 고민에 빠졌다. 기존 상품을 중도해지할 경우 이자를 거의 받을 수 없어 어느 것이 유리할지 따져봐야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가입한지 3~4개월이 안된 정기예금 상품은 중도해지하고 새로 나온 고금리 상품으로 갈아타는 것이 유리하다고 조언한다.

 

예시를 들어 설명하자면, 올해 4월 1억 원의 목돈을 1.40% 금리의 정기예금에 넣었던 사람은 해당 상품을 7월에 해지하고 9개월~1년 뒤에 만기인 2~3% 금리 상품에 새로 가입하는 것이 낫다는 얘기다.

 

이 경우 4~6월의 3개월 치 이자를 포기하더라도 최종적으로 만기 수령액이 약 30만 원가량 높아지게 된다. 하지만 가입한 예금 상품의 만기일이 3개월도 남지 않았다면 만기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유리하다.

 

고금리 시대..."지금 적금 깰까요?”
출처: 조선일보

 

한편 현시점에서 새롭게 정기예금 상품을 가입하려는 금융소비자들도 언제 가입하는 게 가장 수익이 높을지 복잡한 계산기를 돌리고 있다. 전문가들은 “지금 당장 정기예금에 가입하되 만기는 3개월 정도로 짧게 가져가서 재예치할 것”이라고 권하고 있다.

피클코  |  fv_editor@fastviewkorea.com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