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쩌나!..."앞으로 집 값 3년간 3~40% 떨어질 것"

 


김영익 서강대 경제대학원 교수(왼쪽)./[사진 출처= mbc 방송 캡처]

   김영익 서강대 경제대학원 교수는 22일 "앞으로 3년 정도는 부동산 경기가 수축국면"이라면서 "(집값이) 30~40% 떨어질 수 있다"고 전망했다.

김 교수는 이날 MBC 뉴스외전 경제 '쏙'에 출연해 "2009년, 2010년에 서울 아파트 가격이 3, 40% 떨어진 적도 있다"면서 "그때가 대표적으로 경착륙한 경우다. 저는 그런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금은 국가가 집 사라고 하는 건 저는 굉장히 좀 위험해 보인다. 그만큼 과대 평가돼 있었다"면서 "최근 20대 30대 분들이 집을 많이 샀지 않나. 최근에 보니까 그분들과 매수 비중이 많이 줄어들고 있더라"라고 말했다.

이어 "정부의 정책의 목적은 집값의 하향 안정화다"면서 "그런데 제가 말씀드리는 거는 자산가격이라는 게 하향 안정화는 없다는 것이다. 올라갈 때는 올라가고 떨어질 때는 적정 수준보다 많이 떨어지는 게 자산가고 집이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집값은 제가 보기에 너무 과대평가 됐다. 추세를 보니까 이미 대전, 대구 이런 도시부터 꺾이고 시작했다"면서 "서울도 이제 꺾이는 전환점인 것 같다. 이게 한 번 꺾이면 상당히 오래가거든요. 그래서 전환점에 뭐가 요인인가. 주가가 떨어지면 시차를 두고 집값이 떨어졌고 그다음에 최근에 금리 많이 올랐지 않았나? 대출 규제했었다. 이런 것들이 집값 전환에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그런데 집값에 영향을 가장 많이 주는 게 경기다. 특히 통계청에서 현재의 경기를 나타내는 대표적인 지표가 동행지수순환변동치라는 게 있다"면서 "그게 올 2월이 고점이었을 것 같다. 이게 한 번 떨어지면, 과거 11번 순환해서 19개월 평균 떨어졌다. 이제 경기가 수축 국면 초기에 들어서고 있다. 이렇게 되면 집값이 지금 하락 추세로 전환됐는데 이런 경기를 고려하면 상당히 오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맹성규 매경닷컴 기자]


그래픽=비즈니스워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