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불편한 신도시 광역교통 대책 마련한다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광역교통개선대책이 수립된 128개 지구에 대한 전수조사 실시

광역교통 문제지구 선정→지구별 맞춤형 교통 개선방안 마련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 이하 대광위)는 지금까지 수립된 128개 지구 전체의 광역교통개선대책*(이하 개선대책)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7~8월)하고, 교통불편 지역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광역교통개선대책) 신도시 등 대규모 개발사업(면적 50만m2 또는 인구 1만명 이상)에 따른 교통문제 최소화를 위하여 지구별 광역교통망 구축 계획 수립('97년 도입)

 

국토부, 불편한 신도시 광역교통 대책 마련한다
인천 검단지구 교통대책 인천일보 edited by kcontents

 

대광위는 그간 2기 신도시 등 주요 사업지구에 대한 현장점검을 통해 입주시기와 광역교통시설 확충 시기 간 불일치로 입주 초·중기 교통혼잡이 발생하거나, 개선대책 완료 이후에도 교통난이 여전한 지역을 확인했다.

 

 

 

인천 검단지구의 경우, 올해 하반기 약 8,700세대 입주 등 '22년 말까지 약 2만 세대 입주로 교통량이 대폭 증가될 예정이나, 개선대책 사업은 '23년 말부터 순차적으로 완료될 예정이다.

 

* '22.7월 현재 총 14개 사업(철도 1개, 도로 7개, 접속시설 6개) 중 접속시설 1개 완료

 

화성 동탄2지구는 '15년 최초 입주를 시작으로 현재 약 80%(9만 세대) 입주가 진행되었으나, 개선대책 집행률은 약 42%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김포 한강지구('19년 개선대책 완료)는 인근 소규모 연접개발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로 김포골드라인 혼잡 등 교통불편이 심각한 수준이다.

 

국토부, 불편한 신도시 광역교통 대책 마련한다

 

이에 따라, 대광위는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128개 모든 지구에 대한 입주현황과 개선대책 이행현황 등을 전면 분석하여 문제지구를 도출하고 개별 보완방안을 마련하여 9월부터 순차적으로 발표(~'23.上)할 계획이다.

 

개선대책이 진행 중인 지구는 특별대책지구*로 지정하여 광역버스 신설, 출퇴근 전세버스 투입, 환승편의 개선 등 교통불편 완화방안을 마련하고 개선대책은 완료되었으나 교통불편이 여전한 지구는 광역버스 운영 개편, 수요응답형 교통수단 도입 등 별도의 단기 교통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 (대상) 입주가 진행되었거나 1년 이내에 입주 예정 지구 중 개선대책 이행률 또는 집행률이 50% 미만이거나 철도사업 1년 이상 지연된 지구

 

이외 주요 철도망, 간선도로 등 상습적인 교통혼잡이 발생하는 곳은 광역교통축으로 지정하여 종합적인 교통대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 (시설) 광역철도·도로, BRT, 환승센터 등, (서비스) 광역버스 등 교통수단, 광역MaaS 등

 

 

 

아울러, 3기 신도시 등 입주시작 이전 지구 중 입주계획과 연계가 부족한 지구*는 개선대책 변경을 통해 입주단계별로 사업기간을 조정한다.

 

* 인천계양 9개, 부천대장 15개의 개선대책 사업의 완료시점을 '26년으로 일률적 수립('20.12)

 

이를 위해, 대광위는 개선대책 T/F를 구성하여 문제지구별 전담 담당자를 지정하고, 지자체합동 점검회의, 핫라인 구축(대광위-지자체-사업시행자) 등을 통해 개선대책을 집중 점검·관리하고 문제사항을 조기에 파악하여 대응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대광위 길병우 광역교통정책국장은“그간 많은 국민들이 장거리 출퇴근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교통보완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빠르고 편리한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 광역교통정책과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 칙공...언제 완공되나

 

국토부, 불편한 신도시 광역교통 대책 마련한다

https://conpaper.tistory.com/91020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