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운행 6개 광역급행버스(M버스) 준공영제 전환 ㅣ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전국 어디서나 마일리지 적립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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준공영제

시내버스 영업을 부분적으로 자치단체에서 맡는 제도로 2004년 서울특별시에서 서울 대중교통 개편을 하면서 국내에서 처음 도입된 제도이다. 이를 확장시켜 버스영업을 전체적으로 시에서 맡게 되면 공영제가 되며, 반대 개념은 버스영업 전체를 민간에서 맡는 민영제이다.

기존의 버스 회사들의 자유경쟁 체제에서는 과도한 경쟁으로 인해 회사는 회사대로 서로가 망해 가는, 노선은 과도하게 수익성만 추구하다보니 빙빙 돌거나 수요가 많은 일부 지역에만 노선이 편중되는 현상이 등장했다. 이러한 현상에 대응하기 위해서 시측에서 나서서 노선 설정은 시에서 갖고 버스회사는 여기에 맞춰 운영하되, 수익금은 운행 실적에 따라 배분 받고 적자분은 시에서 보조해주는 준공영제가 실시되었다. 즉 "우리가 봐줄 테니까 너님들은 영업이나 잘하셈. 수익금은 다같이 균등하게 나눠 갖되, 적자나면 우리가 지원해줄게."

나무위키

 

남양주 등 5개시 6개 광역버스 노선을 준공영제로 전환

광역버스 평균 배차간격 10분 단축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 이하 대광위)는 경기도 남양주시ㆍ화성ㆍ수원ㆍ용인ㆍ성남시에서 서울시로 운행하는 6개 광역급행버스(M버스) 준공영제 노선이 7월 25일(월)부터 운행을 개시한다고 밝혔다.

 

* 남양주(M2316), 화성(M4130, M4137), 수원(M5107), 용인(M4101), 성남(M4102)

 

서울시 운행 6개 광역급행버스(M버스) 준공영제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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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운행 개시하는 광역급행버스 6개 노선은 기존 민간이 운영하는 민영제에서 정부가 책임지는 준공영제 전환노선으로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및 고유가 등으로 광역버스 이용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여, 정규노선 운행 확대, 수요대응형 전세버스 추가 투입을 통해 이전 대비 운행횟수 최대 51.3% 증가(노선별 7회 ~ 41회↑), 배차간격 56% 감소(평균 23분 → 평균 13분) 등으로 혼잡 상황을 해소함으로써, 서울 출ㆍ퇴근길 대중교통 이용 여건이 상당폭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최근 코로나-19가 재확산되는 상황인 만큼 이용객이 안심하고 광역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철저한 방역과 함께, 연일 폭염에 따른 무더위가 계속되면서 마스크 착용으로 인한 불편함이 없도록 차내 냉방온도 적정 유지 및 차량 내 다양한 편의시설 설치 등을 통해 광역교통 서비스 만족도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광역버스 노선을 안정적으로 운행ㆍ관리하기 위하여 정부 재정지원사업으로 전환되어 새롭게 운행하는 준공영제 광역버스 노선별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남양주 M2316번 노선) 영남아파트에서 잠실광역환승센터까지 운행하는 광역급행버스 노선으로, 평일기준 05:00~23:05(서울 기준 05:55~24:00)까지 10~20분 간격으로 하루 72회 운행한다.

 

상ㆍ하행 주요 운행구간은 영남아파트, 남양주세무서, 마석가구공단 등 남양주지역 8개소이며, 서울지역은 잠실광역환승센터로 직결된다.

 

* (주요경로) 영남아파트 → 남양주세무서 → 마석가구공단 → 잠실광역환승센터

 

(화성 M4130번 노선) 호수자이파밀리에서 서울역까지 운행하는 광역급행버스 노선으로, 평일기준 05:00~23:00(서울 기준 06:10~24:10)까지 10~20분 간격으로 하루 64회 운행한다.

 

상ㆍ하행 주요 운행구간은 호수자이파밀리에, 아이원, 호수부영3차, 반도3차 등 화성지역 12개소이며, 서울백병원, 서울시청, 서울역 등 서울지역 6개소를 경유한다.

 

* (주요경로) 호수자이 → 아이원 → 호수부영3차 → 서울백병원 → 서울시청 → 서울역

 

 

 

(화성 M4137번 노선) 아이파크에서 서울역까지 운행하는 광역급행버스 노선으로, 평일기준 05:00~23:00(서울 기준 06:10~24:10)까지 10~25분 간격으로 하루 64회 운행한다.

 

상ㆍ하행 주요 운행구간은 아이파크, 호수부영1ㆍ4차, 한신더휴, 동탄테크노밸리 등 화성지역 12개소이며, 서울백병원, 서울시청, 서울역 등 서울지역 6개소를 경유한다.

 

* (주요경로) 아이파크 → 호수부영1차 → 동탄테크노밸리 → 서울백병원 → 서울시청 → 서울역

 

(수원 M5107번 노선) 경희대에서 서울역까지 운행하는 광역급행버스 노선으로, 평일기준 05:00~23:00(서울 기준 06:00~24:00)까지 5~10분 간격으로 하루 142회 운행한다.

 

상ㆍ하행 주요 운행구간은 경희대, 살구골, 영통역, 청명역 등 수원지역 12개소이며, 서울백병원, 서울시청, 신한은행본점, 서울역 등 서울지역 6개소를 경유한다.

 

* (주요경로) 경희대 → 살구골 → 영통역 → 청명역 → 서울백병원 → 서울시청 → 서울역

 

(용인 M4101번 노선) 상현역에서 숭례문까지 운행하는 광역급행버스 노선으로, 평일기준 05:10~22:50(서울 기준 06:00~23:40)까지 7~15분 간격으로 하루 121회 운행한다.

 

상ㆍ하행 주요 운행구간은 상현역, 수지지역난방공사, 풍덕천2동주민센터 등 용인지역 12개소이며, 남대문세무서, 을지로입구역, 남대문시장, 숭례문 등 서울지역 8개소를 경유한다.

 

* (주요경로) 상현역 → 난방공사 → 풍덕천2동주민센터 → 남대문세무서 → 을지로입구역 → 숭례문

 

 

 

(성남 M4102번 노선) 오리역에서 숭례문까지 운행하는 광역급행버스 노선으로, 평일기준 04:40~23:00(서울 기준 05:20~23:40)까지 10~15분 간격으로 하루 78회 운행한다.

 

상ㆍ하행 주요 운행구간은 오리역, 미금역, 정자역, 서현역, 이매촌한신 등 성남지역 10개소이며, 남대문세무서, 을지로입구역, 남대문시장, 숭례문 등 서울지역 8개소를 경유한다.

 

* (주요경로) 오리역 → 미금역 → 정자역 → 이매촌한신 → 남대문세무서 → 을지로입구역 → 숭례문

 

대광위는 준공영제 시행 이후에도 이용현황을 주기적으로 모니터링하여 필요시 선제적인 증차ㆍ증회운행을 추진함으로써, 만차로 인한 탑승 실패, 중간 정류소 장시간 대기, 앞쪽 정류소 이동 등 이용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철저한 사후관리를 실시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 광역버스과

 

[전문]

http://www.molit.go.kr/USR/NEWS/m_71/dtl.jsp?lcmspage=1&id=95086975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전국 어디서나 마일리지 적립 가능

21일부터 카드사별 마일리지 적립지역 제한 해소
 
30%까지 할인 혜택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이성해, 이하 대광위)는 휴대폰만으로 이용가능한 모바일 알뜰교통카드*로 7.21(목)부터 전국 어디에서나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다고 밝혔다.
 
알뜰교통카드는 국민 교통비 절감을 위해 추진되는 사업으로 대중교통 이용 시 보행·자전거 등 이용거리에 따라 국가와 지자체가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카드사가 교통비를 추가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용자는 대중교통비의 최대 30%*를 절감할 수 있다.
 
* (마일리지) 국가 및 지자체 최대 20%, (추가할인) 카드사 최대 10% 분담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전국 어디서나 마일리지 적립 가능
 
 
모바일 알뜰교통카드는 ‘20년부터 도입되어 현재 전국에서 사용 가능하나 모바일 알뜰교통카드사별 사업지역*에 따라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는 지역이 제한되어 이용에 불편함이 있었다.
 
* 티머니(수도권·대전·세종), 로카모빌리티(부산·울산·충남·충북·경남·경북·전남·전북·강원·제주 등), DGB유페이(대구), 해당 사업지역외에는 마일리지 적립불가
 

 

 
이에 따라 대광위는 3개 모바일 알뜰교통카드사의 데이터 연계를 위한 시스템 개선을 추진하여 왔으며, 7월 21일부터는 카드사의 사업지역과 관계없이 하나의 모바일 알뜰교통카드로 전국 어디서나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게 되었다.
 
* 다만 광주광역시(한페이시스사)는 교통카드 데이터 상호호환 시스템 개발(연내)
 
전국 17개 시도 159개 시‧군‧구에서 시행되고 있는 알뜰교통카드 사업은 현재 이용자가 40만명에 달하는 등 대중교통 이용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지난 6월 1일부터 강원도 원주시가 새로 참여하여 전국 30만 이상 인구의 시‧군‧구는 모든 참여하는 사업으로 확대되었다.
 
국토교통부 대광위 광역교통경제과 박정호 과장은 “모바일 알뜰교통카드사 간의 마일리지 적립 제한이 해소되어 편리하게 모바일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면서, “고유가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과 청년들의 대중교통비 절감을 위해 앞으로도 알뜰교통카드 이용지역과 이용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이용방법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전국 어디서나 마일리지 적립 가능
 
 
모바일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가능지역 현황
구분 기존 개선
티머니페이
(티머니)
서울, 인천, 대전, 세종, 경기, 전남(강진, 구례, 함평), 경북(포항, 영주), 경남(통영, 거제), 제주 전 지역
 
(일부지역·노선 제외*)
 
* 김해시 일부
(가야IBS(주), ㈜김해순환버스,
㈜동부교통, 태영고속)

** 광주광역시(연내 서비스 예정)
모바일캐시비
(로카모빌리티)
서울, 인천, 부산, 울산, 경기, 강원, 충북, 충남, 전북, 전남(목포, 여수, 순천, 나주, 광양, 담양, 곡성, 고흥, 보성, 화순, 장흥, 해남, 영암, 무안, 함평, 영광, 장성, 완도, 신안), 경북(경주, 김천, 구미), 경남(창원, 진주, 밀양,
양산, 사천, 의령, 함안)
원패스
(디지비유페이)
대구, 경북(영천, 경산, 울릉, 청도, 고령, 성주)

 

※ 모바일 알뜰교통카드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알뜰교통카드 사업의 참여 지자체(159개 시⸱군⸱구)의 해당 지역 주민(주민등록지)일 것(알뜰교통카드 누리집www.alcard.kr 참조)

국토교통부 광역교통경제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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