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자재 인플레이션은 올 연말까지...내년 안정화?" 대한건설정책연구원

더보기

Construction, Science, IT, Energy and all other issues
Search for useful information through the top search bar on  blog!

건설,과학,IT, 에너지 외 국내외 실시간 종합 관심 이슈 발행  
[10만이 넘는 풍부한 데이터베이스]
블로그 맨 위 상단 검색창 통해  유용한 정보를 검색해 보세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심각한 수준

 

    자재가격 급등에 따른 건설시장의 인플레이션이 올해 연말까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다만 과거 사례를 볼 때 내년 이후에는 원자재를 비롯해 건설시장이 전반적으로 안정될 것으로 기대된다.

 

22일 대한건설정책연구원의 ‘건설 자재가격 급등의 영향과 향후 대응 및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건설시장 인플레이션은 지난해부터 본격화했다.

 

"“건설자재 인플레이션은 올 연말까지...내년 안정화?"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서울경제 edited by kcontents

 

지난해 건설중간재 물가지수가 전년말 대비 27.3% 상승했는데, 이는 1980년 이후 가장 높은 수치로 1980년대 초 오일쇼크,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때보다 심각한 수준이다.

 

 

 

최근 건설 인플레이션의 1차적 원인은 유동성 문제라고 보고서는 분석했다. 각국이 코로나19 팬데믹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확장적 재정정책을 썼고, 여기에 인프라 투자 부양책이 쏟아지면서 수요를 자극했다는 것이다. 또 탄소중립 정책에 따른 석탄과 철광석 등의 감산으로 자재 공급도 감소하면서 가격이 상승했다. 게다가 올해 들어 우크라이나 전쟁에 ‘제로 코로나’ 정책을 고수한 중국의 봉쇄로 공급망 차질이 심화됐다.

 

이에 건설현장에선 착공지연이나 공사기간 증가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4월까지 건축허가는 전년 대비 13.1% 증가했지만, 착공은 오히려 13.3% 감소했다. 건축허가가 났는데도 공사비 증가로 착공으로 이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특히 민간 주거용 건축시장에서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졌다고 보고서는 밝혔다.

 

"“건설자재 인플레이션은 올 연말까지...내년 안정화?"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연도별 건설용 중간재 공급물가지수 상승률 대한건설정책연구원

 

이로 인해 전국적으로 공사 중단 사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인건비, 장비 임대료 등이 동시다발적으로 상승했고, 수급상 큰 문제가 없던 자재까지 가격이 올랐다. 보고서는 “현 상태에서 가격을 올리더라도 수요가 줄어들지 않을 것이라는 심리가 작용한 것이며 이는 전반적인 건설산업 인플레이션을 장기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현재 시장 상황으로는 최소 올해 연말까지 건설시장의 인플레이션이 지속될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다만 역사적으로 건설 자재가격의 가파른 상승은 2년을 넘기는 경우가 흔치 않았다고 강조했다. 박선구 연구위원은 “지난해부터 시작된 자재가격 상승세가 5분기가량 이어지고 있는데, 과거 경험을 바탕으로 예상해보면 내년 이후에는 건설자재 물가 상황이 안정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신진호 기자 서울신문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