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각한 건설업계 동향 두가지] 청년 유입 단절 ㅣ 원자잿값 폭등에 정비사업 시공사 입찰 포기 속출

 


건설현장 인력수급 실태

 

청년유입 단절로 노령화 문제 심각

산업인식 변화·직업 안정 확보 필요

 

건설업은 오래전부터 3D(Difficult,  Dirty, Dangerous)업종으로 구분되며 청년 인력이 회피하는 대표적인 산업군으로 인식돼왔다. 특히 건설산업의 특성상 현장이 전국 곳곳에 산재돼 있다보니 안정적이지 못한 출퇴근 환경도 이같은 인식에 한 몫하고 있다.

 

최근 들어 현장근무 환경이나 임금수준, 복리후생 등이 개선되고 있음에도 이러한 현상은 달라지지 않고 있다. 그나마 부족한 내국인 근로자를 매워주던 외국인 근로자도 코로나19 이후 인력수급에 차질을 빚으면서 건설인력 부족현상은 더욱 심각한 상황에 이르렀다.  /편집자 주 



[심각한 건설업계 동향 두가지] 청년 유입 단절 ㅣ 원자잿값 폭등에 정비사업 시공사 입찰 포기 속출

 

고령화되는 노동시장…취업자 20%는 노인, 청년보다 181만명 많아

https://www.news1.kr/articles/?4680939

edited by kcontents

 

산업인식 변화·직업 안정 확보 필요

건설근로자공제회가 지난 1월 24일 공개한 ‘건설근로자 수급실태 및 훈련 수요 조사 보고서’에서 올해 건설노동자 내국인력은 수요에 비해 부족한 인원이 21만9173명에 달한다고 추산했다. 공제회는 올해 건설현장의 인력 수요는 175만3782명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이에 반해 내국인력 공급은 153만9173명에 불과하다고 분석했다. 

 

 

 

건설근로자 1001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에서도 한국인 숙련인력(팀·반장, 기능공)의 수급상황은 ‘많이 부족’ 32%, ‘약간 부족’ 28% 등으로, ‘적정하다’는 응답(32%)보다 훨씬 많았다. 또 사업주 3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서도 ‘많이 부족(22%)’, ‘약간 부족(36%)’ 등으로, ‘적정하다’는 응답(41%)보다 많았다.

 

특히 내국인 건설근로자의 신입 입직자 평균연령이 46.8세이며, 평균 연령이 50대 후반에 이르는 등 건설인력의 고령화도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그만큼 청년인력이 기피하는 업종이라는 뜻이다.

 

전문가들은 건설업계 전반에 걸친 인력난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결국 건설산업에 대한 사회적 인식변화와 더불어 전문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시스템을 갖추는 데 초점을 두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이와 관련 업계 한 전문가는 “건설분야 특성화고등학교를 교육훈련체계의 ‘인프라’로서 결합해 미래의 건설명장 육성에 나서야 한다”며 “특히 청년의 건설업 유입을 장려하기 위해서는 동기 부여가 중요한 만큼, 교육계와 건설산업계를 중심으로 건설산업의 미래비전과 장래성에 대해 적극적으로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건설근로자에 대한 보다 체계적인 커리어 관리를 통해 직업의 안정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주장도 있다. 

 

다른 전문가는 “일본의 경우, 잡카드 제도를 통해 근로자가 건설업에 대한 생애 커리어를 계획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며 “잡카드 제도는 전자 시스템에 개인 스스로가 필요한 정보를 입력한 이력서와 직무 경력서에 직업능력 증명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구인기업 응모 서류제출 등에 활용하고 있다”며 이같은 건설근로자의 생애 커리어를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을 제안했다.

 

이 전문가는 또 “단기적인 대책으로는 건설현장의 근무환경을 개선하기위해 공사기간과 공사비 산정 시 주5일, 주52시간 근무가 반영돼야 한다”며 “특히 적정공사비를 확보함으로써 현장의 안전 확보는 물론 근무환경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주영 기자 기계설비신문

 

 

 

성남 신흥1·수진1구역, 부산 우동3구역 등 

시공사 선정 유찰 줄이어

 

    지난해만해도 건설사들이 불꽃경쟁을 벌였던 정비사업 시장이 차갑게 얼어붙고 있다. 최근 원자잿값이 빠른 속도로 치솟으면서 건설사들이 사업성이 없다는 판단에 시공사 입찰 참여를 포기해서다.

 

23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경기 성남 신흥1구역, 수진1구역, 부산 우동3구역 등 정비사업의 시공사 선정이 유찰 사태를 맞고 있다.

 

[심각한 건설업계 동향 두가지] 청년 유입 단절 ㅣ 원자잿값 폭등에 정비사업 시공사 입찰 포기 속출
뉴시스 edited by kcontents

 

이들 사업장은 모두 사업비가 1조원을 넘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다. 하지만 건설사들이 현장설명회에 다수 참여하면서 불꽃튀는 신경전을 보인 모습과 다르게 막상 시공사 선정 입찰에는 아무도 참여하지 않았다.

 

지난해만해도 대형 정비사업장을 수주하기 위해 치열하게 경쟁을 벌였던 건설사들이 시공사 입찰에 발을 들이지 않은 것은 공사 원자재 가격이 치솟으면서 사업성이 낮아졌기 때문이다.

 

 

신흥1구역 재개발사업은 경기 성남 수정구 신흥동 일대에 아파트 4183가구를 조성하는 공공 참여형 재개발 프로젝트다. 수진1구역 재개발사업은 경기 성남 수정구 수진동 963번지 일대에 아파트 5259가구와 오피스텔 312가구를 짓는 공공 참여형 재개발 사업이다. 우동3구역은 부산 해운대구 우동 229번지 일대에 아파트 2918가구와 부대 복리시설을 조성하는 재개발사업이다.

 

건설업계에 따르면 최근 1년 사이 철근과 골재 등 건설자재 가격이 50% 가까이 올라갔다. 시멘트 생산 원료인 유연탄은 지난 1분기 톤(t)당 260.6달러를 기록함.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 89.4달러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하면 191% 상승한 가격이다. 시멘트값 역시 지난해 5월 t당 7만5000원 정도였지만 이달에는 9만3000원으로 약 24% 가격이 뛰었다.

 

건설사 관계자는 "자잿값이 정부의 공사비 인상분 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게 치솟으면서 차라리 정비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게 낫다고 본다"며 "현재 상태로 건설사가 정비사업을 수주하게 되면 100% 손해인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사적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 입장에서 자잿값이 올라간 만큼 손실을 입으면서 시공권을 수주할 수는 없다"며 "정부가 기본형 건축비를 건설사들이 납득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인상을 해주거나 공사비가 오른만큼 분양가를 높게 책정할 수 있도록 퇴로를 열어줘야 정비사업이 다시 활력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올해 3월 공동주택 기본형 건축비를 지난해 9월 대비 2.64% 인상했다. 하지만 이후 3개월 만에 주요 원자잿값이 15% 이상 급등하면서 건축비를 추가로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지윤 기자 park.jiyoun@joongang.co.kr 중앙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