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디지털 도어락 기술 개발한 한국인

 

닫자 마자 바로 잠기는 

한국의 세계 최초 디지털 도어락 기술

 

즉시 잠김 도어락 개발한 라오나크 구민기 대표

 

    기업가 정신으로 무장한 사람들이 창업에 뛰어들며 한국 경제에 새 바람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성장을 돕기 위해 스타트업 인터뷰 시리즈 ‘스타트업 취중잡담’을 게재합니다. 그들은 어떤 일에 취해 있을까요? 그들의 성장기와 고민을 통해 한국 경제의 미래를 탐색해 보시죠.

 

세계 최초 디지털 도어락 기술 개발한 한국인
닫는 즉시 문을 잠그는 도어락 '키인 S' 개발자 구민기 라오나크 대표. /더비비드

 

2019년 한 남성이 원룸에 침입해 20대 여성을 성폭행하려다 미수에 그친 ‘신림동 강간미수 사건’. 가해자는 주거침입, 강간미수 등의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으나 주거침입 혐의만 인정돼 징역 1년을 확정받았다. 이 사건은 혼자 사는 여성을 불안에 떨게 했다.

 

이런 두려움에 떨 수밖에 없는 이유 중 하나가 일반적인 디지털 도어락의 특징에 있다. 도어락은 문이 닫히고 잠기기까지 잠시 시간이 필요하다. 모터가 잠금쇠를 나오게 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다. 문을 닫았을 때 ‘띠리릭-’ 소리와 함께 잠금쇠 돌아가는 소리가 들리는 이유다. 마음만 먹으면 누군가 틈을 노려 범죄를 저지를 가능성이 있다.

 

 

 

한국은 디지털도어락 종주국이자 보급률 세계 1위인데, 의외의 보안 허점이 있는 것이다. 라오나크의 구민기(53) 대표는 늘어나는 주거침입 범죄에 주목해 ‘즉시 잠김’ 도어락 ‘키인 S’를 개발했다. 2021년 10월 출시해 별다른 홍보 없이 1만대 가까이 팔렸다. 유명 건설사의 신축 아파트에도 공급될 예정이다. 구 대표를 만나 도어락의 즉시 잠김 기술에 주목한 이유를 들었다.

 

 

세계 최초 디지털 도어락 기술 개발한 한국인
키인 S의 즉시 잠김 기술. /라오나크 제공

 

기술 ‘문지기’ 역할 자처한 게이트맨 부사장의 창업 결심

키인S는 문을 닫자마자 바로 잠기는 보조키형 디지털 도어락이다. 문이 완전히 잠기는 데 0.1초도 걸리지 않는다. 모터를 이용해 잠금쇠를 튀어나오게 하는 기존 도어락 방식과 다르다. 세계에서 처음 모터 구동 방식이 아닌 물리적 방식을 쓴 게 비결이다. 사선으로 디자인한 잠금쇠를 적용했다. 문이 닫히는 방향으로 잠금쇠가 자연스럽게 미끄러지는 원리를 썼다.

 

스마트폰을 이용한 원격제어도 가능하다. 등록된 스마트폰을 지닌 채 다가가는 것만으로도 문이 열리는 등 첨단 기능을 갖고 있다. 라오나크는 디지털 도어락과 관련해 12건의 특허를 출원했다. 즉시 잠김 기술로 2020년 8월 기술보증기금에서 선정한 프런티어 벤처 기업 명단에 올랐다. 온라인몰(bit.ly/3sHwXWM)에서 한정기간 공동구매 행사중이다.

 

구민기 대표는 1994년 고려대 법학과를 졸업했다. 고시 공부를 하다 학교 선배의 제안으로 IT 회사에 첫발을 들였다. “기업에 서버 시스템을 판매하는 B2B 영업직이었습니다. 답답했던 수험생 생활을 청산하고 일을 시작하니 즐거웠어요.”

 

세계 최초 디지털 도어락 기술 개발한 한국인
게이트맨 재직 시절 출장을 자주 다녔던 구 대표. /구민기 대표 제공

 

디지털 도어락과 인연을 맺은 건 2004년이다. 세계 최초의 디지털 도어락 ‘게이트맨’을 만든 ‘아이레보’를 만나게 된 것이다. “당시 디지털 도어락 수요가 급증하면서 아이레보의 사업 규모가 급격하게 커졌어요. 마침 아이레보가 사내 서버 시스템을 구축하려 해서, 제가 팀장으로 스카웃됐습니다.”

 

이후 사업개발팀으로 옮기면서 디지털 도어락에 대한 애정과 지식을 쌓아갔다. “전국 열쇠점을 다 돌았어요. 직접 가본 곳만 200곳 정도 됩니다. 홈쇼핑으로 도어락을 한 시간 동안 4000개까지 팔아봤죠. 부사장까지 올라 사업 총괄을 했습니다.”

박유연 기자 조선일보

 

 

 

[전문]

https://www.chosun.com/economy/startup_story/2022/03/08/QWSUWOQ57JAJPJ6MUYWRQIYZUA/

 

도어락 라오나크 KeyinS Watch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