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면 건강] 이런 자세로 머리 감으면 심장에 해롭다 ㅣ 샴푸 성분 황산염은 얼마나 해로울까 Every Question You Have About Sulfate-Free Shampoo, Answered

 

씻을 때 '이 자세', 심장 안 좋은 사람에게 최악

 

   씻을 때 허리를 앞으로 깊게 숙여 머리를 감곤 한다. 이 같은 자세는 목이나 허리는 물론, 심장과 눈 건강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알면 건강] 이런 자세로 머리 감으면 심장에 해롭다
허리를 숙여 머리를 감으면 피가 머리로 쏠리면서 심장에 무리가 될 수 있다.사진 Lipstick Alley edited by kcontents

 

허리를 앞으로 숙이면 자연스럽게 피가 머리에 쏠리게 된다. 이때 심장으로 돌아와야 할 혈액이 제대로 돌아오지 못하면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다. 고개를 많이, 오래 숙일수록 피가 심장으로 돌아오기 어려워진다. 차가운 물로 머리를 감는 것도 위험하다. 피부가 갑자기 차가운 물에 닿으면 혈관이 수축돼 혈액이 제대로 돌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심장이 더욱 무리할 경우 숨이 차오르거나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다. 고개를 숙여 머리를 감던 중 얼굴이 붉어지면 위험 신호로 봐야 하며, 특히 심장이 약한 노년층이나 심장질환이 있는 사람일수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허리를 숙여 머리를 감는 자세는 눈 건강에도 좋지 않다. 정상적인 안압은 21㎜Hg 이하지만, 머리나 허리를 숙이고 있는 자세를 취하면 30~40㎜Hg까지 올라갈 수 있다. 녹내장 환자의 경우 안압이 높은 상태가 지속되면 증상이 악화될 위험도 있다.

 

 

 

척추질환이 있는 사람이라면 절대 허리를 숙인 상태에서 머리를 감지 말아야 한다. 머리의 무게는 성인 기준 약 4~5kg으로, 목을 45도 이상 기울일 경우 목뼈에 20㎏ 이상의 하중이 가해지게 된다. 이 상태에서 허리까지 숙이면 디스크가 뒤로 밀려나는 힘을 받아 증상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이 같은 문제들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씻을 때도 올바른 자세를 취하는 게 좋다. 매일 조금씩 허리, 심장, 눈에 부담이 누적될 경우, 질환을 유발·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머리를 감을 때는 쪼그려 앉거나 일어서서 머리를 숙이기보다, 샤워를 하면서 고개를 뒤로 약간 젖혀 감도록 한다.

전종보 헬스조선 기자 

 


 

머리카락 건조의 원인

 

  황산염이 없는 샴푸는 어디에나 있고 전문가들과 스타일리스트들에 의해 매우 추천된다. 우리는 황산염이 없는 수저를 사용하는 것이 왜 그렇게 강조되는지 정말로 이해하고 싶었다. 그래서 소수의 전문가들에게 연락을 취했다. 아래에, 헤어 케어 제품에 대한는 모든 질문들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샴푸 성분 황산염은 얼마나 해로울까 Every Question You Have About Sulfate-Free Shampoo, Answered
maneaddicts.com

 

그렇다면, 황산염은 정확히 무엇이고 왜 머리카락에 나쁜 것일까?

우선, 황산염에 대한 약간의 배경과 무엇인지 알아보자. 기본적으로, 그것들은 샴푸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고 기름, 오물, 그리고 다른 불순물들을 닦아내는 데 사용되는 클렌징제다. 샴푸에 거품이 생기게 하는 원인이기도 하다. 피부과 의사이자 SEEN 헤어 케어의 설립자인 Iris Rubin 박사는 "가장 흔하게 사용되는 두 가지는 라우릴 황산나트륨과 월계황산나트륨"이지만 많은 종류의 황산염이 있다고 지적했다.

 

 

 

유명 남성들의 스타일리스트이자 R+Co의 공동 창업자인 톰 프리아노는 일부 황산염은 다른 황산염보다 더 해로울 수 있다고 지적했다. "요즘 고객들은 황산염이 함유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머리카락과 두피까지 벗겨지고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걱정이 많다. 또한, 더 심한 황산염은 머리 색을 변색시킬 수 있다."

 

Bay Area에 본부를 둔 피부과 의사 Kaveri Karhade는 황산염을 사용함으로써 발생하는 건강 상의 문제는 그리 많지 않다고 지적한다. 그는 "언론이 보도하는 것과는 달리 황산염은 의학적으로 위험하거나 건강에 해롭지 않다"고 장담했다. 하지만 톰과 마찬가지로, 그녀는 머리가닥에서 수분기를 제거할 수 있다는 것을 주목한다.

 

황기철 콘페이퍼 에디터 인플루언서

Ki Chul Hwang Conpaper editor influencer

 

(Source: 

https://maneaddicts.com/sulfate-free-shampoo)

 

kcontent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