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건설되는 교량의 수명은 얼마나 될까 ㅣ 미국의 구조적 결함 교량 10% 가까워 VIDEO: How long is a bridge’s life span and how do they renew/rebuild it?

 

미국의 교량 현황

 

  미국에는 614,387개의 다리가 있는데, 이 중 거의 10개 중 4개는 50년 이상 된 것이다. 전체 교량의  9.1%  즉 56,007개는 구조적 결함을 가지고 있다.( 2016년 기준)

 

그리고 많은 다리들은 설계 수명이 끝나가고 있다. 미 정부는 교량 복구에 1,230억 달러를 투입하고 있다.

바이든 정권이 가장 우선 시 하는 것이 기존 교량의 유지관리이다.

 

요즘 건설되는 교량의 수명은 얼마나 될까 ㅣ 미국의 구조적 결함 교량 10% 가까워 VIDEO: How long is a bridge’s life span and how do they renew/rebuild it?

 

https://www.infrastructurereportcard.org/wp-content/uploads/2017/01/Bridges-Final.pdf

 

 

 


 

How long is a bridge’s life span and how do they renew/rebuild it?

(교량의 수명과 유지관리 방법) 

 

#1 교량의 수명은 건설에 어떤 재료를 사용하느냐에 달려 있다. 유지 보수 및 수리를 통해 100년 이상 지속될 수 있다.

 

요즘 건설되는 교량의 수명은 얼마나 될까 ㅣ 미국의 구조적 결함 교량 10% 가까워 VIDEO: How long is a bridge’s life span and how do they renew/rebuild it?
quora.com

 

#2 모든 구조물은 100년 기준으로 설계된다.

교량 스팬은 하중 용량, 교통 강도 및 운송 유형에 따라 수명이 줄어다.우리는 교각에 콘크리트 타설도 할 수 있고 잭을 사용하여 베어링 플레이트를 바꿀 수 있다. 교량에서 균열이 가능한 곳에서는 그라우팅을 할 수 있다. 이런 작업을 하면 다리의 수명을 늘릴 수 있다.

 

#3 콘크리트 교량은 100년 이상 지속될 수 있으며, 콘크리트의 품질은 건설 단계에서 완전히 제어되었으며, 모든 국제/국내 법규 권고와 권고사항은 철저히 준수되고 꼼꼼하게 준수되어야 한다. 구조 엔지니어가 다리를 위해 수행한 구조 설계는 자격을 갖춘 경험이 풍부한 중립 구조 설계 전문가의 독립적인 검토와 승인을 받아야 한다.

공사단계에서 작성된 증빙서류와 그에 따른 주기적인 정비작업은 10년에 한 번씩 검토되어야 한다.

 

#4 엔지니어는 구조물이 요구하는 것보다 지나치게 많은 재료를 사용하지 않으려고 한다.

 

지지기둥에서 경간 가장자리에 가까운 교량은 머리 위에 직접 하중을 지탱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보이드까지 멀리 닿아도 경간 중간이 처지는 것을 안전하게 견딜 수 있을 만큼 단단해야 한다.

 

 

 

스팬의 중앙에 있는 교량 자재는 그 자신과 교량의 교통만 지지하면 된다.

강성은 재료에서 나오기 때문에 양적으로는 중간보다 경간 가장자리에 더 많은 강성과 재료가 필요하다. 

 

(Source: 

https://www.quora.com/How-long-is-a-bridge%E2%80%99s-life-span-and-how-do-they-renew-rebuild-it)

 


 

   전 세계 구조물의 80%가 콘크리트를 이용해 만들어졌다고 한다. 이러한 콘크리트는 교량 건설에도 사용하는데, 수명이 약 50년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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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a youtube

 

그런데 수명을 4배 이상 늘릴 수 있는 기술이 있다고 한다. 2020년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선정된 슈퍼 콘크리트 기술에 관해 알아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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