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개통] 전남도청~나주 혁신도시 '일로~몽탄~동강 국지도' ㅣ 성남시, 지방도 338호선 확장공사 ㅣ 오송~조치원 연결도로 개선공사 조천교


전남도청~나주 혁신도시 더 가까워진다 


일로~몽탄~동강 국지도 9일 새해 첫 개통


     전라남도는 도청 소재 무안 남악과 나주 동강을 잇는 국가지원지방도 49호선 일로~몽탄~동강 구간을 9일 오후 6시부터 전면 개통한다고 밝혔다.


일로~몽탄~동강 간 국가지원지방도 49호선은 무안 일로읍에서 나주 동강면까지 총연장 14.5㎞를 2개 공구(일로~몽탄 8.5㎞몽탄~동강 6.0㎞)다. 국비 1천663억 원, 도비 362억 원 등 총 2천25억 원을 들여 2010년 11월부터 착공해 10년 만에 개통하게 됐다.


무안 남악과 나주 동강을 잇는 국가지원지방도 49호선 일로~몽탄~동강 구간을 오는 9일 오후 6시부터 전면 개통한다.(사진제공=전라남도)/newsggam.com/포커스데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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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구간은 당초 노폭이 협소하고 선형이 구불구불해 교통사고 위험이 상존했다. 하지만 4차로 확장 및 직선화를 통해 전남도청에서 나주 혁신도시까지 고속도로를 이용할 때보다 거리 27㎞(68㎞→ 41㎞), 시간 18분(53분→ 35분)이 단축되고 통행료 2천900원(편도) 부담도 덜 수 있다. 교통사고 예방 등 효과도 기대된다.


여기에 2022년 한전공대 개교, 2023년 광주송정역에서 나주를 거쳐 무안국제공항·목포역까지 운행하는 호남고속철도 2단계사업, 나주 에너지산업·한전공대 산학연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일로~몽탄~동강 간 국지도’가 주요 거점 간 연결성을 강화해 목포·무안권과 나주 혁신도시가 광주와 함께 공동체로서 상생하고 동반 성장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이상훈 전라남도 도로교통과장은 “무안 일로~몽탄~동강 구간 국지도 49호선 전구간이 완공돼 지역 간 접근성 향상과 지역경제 발전의 획기적 전기가 마련됐다”며 “앞으로도 도민이 안전하고 이용하기 편리한 도로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라남도




성남시, 지방도 338호선 확장공사 임시개통


    성남시 상대원동과 광주시 목현동을 연결하는 이배재 도로(지방도 338호선) 확·포장 공사(길이 2.24㎞, 폭 19m, 터널 2곳)의 왕복4차선 중 2차로를 6일 오후 1시 임시개통했다.


이배재 도로 확·포장 공사는 지난 2006년 성남시와 광주시가 사업 시행 협약 후 광주시가 성남시 구간을 포함 2013년 12월 공사를 착수해 2019년 12월 말 현재 98%의 공정율로 2020년 1월6일 임시개통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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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시개통은 폭설시 기존 이배재고개의 통제에 따른 시민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결정했으며 임시개통 구간의 제설은 현재 공사 중임을 감안해 광주시 목현동 ~ 성남시 상대원 순환로 접속 구간을 광주시에서 기존 순환로는 성남시에서 실시하기로 협의했다.


총 사업비 706억원이 투입된 이 사업은 경기도(50%)와 성남시(36%), 광주시(14%)가 나눠 부담했으며 2020년 3월 완전개통 예정으로 완료시 성남~광주를 오가는 차량의 교통통행의 편의 증대와 폭설이나 폭우시의 안전위험이 상당 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성남 = 진종수 기자 경기매일




세종시・청주시의 관문 조천교 1월 완전 개통


오송~조치원 연결도로 2020년 말 준공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김진숙)은 오송~조치원 연결도로 개선공사 일부 구간인 조천교(L=130m)를 1월말 완전 개통한다고 밝혔다. 


기존 조천교는 하천계획홍수위 확보가 안되고 교차로 지점에서 안전사고 발생도 빈번해, 전면 철거 후 신축하는 공사를 진행했으며 지난해 11월에 보도부분을 제외한 양방향 차도부분을 개통한 바 있다. 


이 교량은 하천홍수위 추가확보(70㎝)에 유리한 공법(CPI거더)을 적용했고, 개통 후 안전전문기관 계측을 통해 허용기준치 이내에서의 정상적인 처짐으로 안전성에는 문제가 없음을 재차 확인했다. 


오송~조치원 연결도로.


조천교는 국도 36호선을 통해 조치원과 오송으로 진입하는 관문역할을 하고 있어 행복청은 그간 지역주민들이 참여하는 협의체 의견을 적극 반영해 이용자의 안전과 교량의 기능・경관을 개선하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기존 4차선에서 7차선으로 교량 폭을 확장했고 교통사고 위험이 상존했던 교차로에 교통섬을 설치하고 자전거 도로(2.5m)도 추가 확보해 자전거이용자와 보행자의 안전을 함께 배려했다. 


교량 보도부와 교량측면에는 발광바이오드(LED) 경관 조명을 설치하여 관문교량으로서의 야간 경관성을 높였다. 


행복청은 경관조명 및 교량부대시설, 교량 접속부 정리 작업이 완료되는  1월말까지 보도를 포함한 조천교 완전개통을 추진하고, 2020년 말까지 오송~조치원 연결도로 전체 사업(2.86㎞)을 준공할 예정이다. 


본 사업은 행정중심복합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따라 추진하는 사업으로 총사업비 529억원을 투입해 왕복 4~7차로로 기존 국도를 확장하게 되며 2019년 말 공정률은 68%이다.


홍순민 광역도로과장은 “주민들과 함께 조천교의 안전·기능·경관을 함께 개선했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으며 오송~조치원 연결도로 개선공사가 2020년 말까지 적기 완공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덕수 기자  한국건설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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