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부실시공 현장


오늘의 부실시공 현장


#1 입주 앞둔 포항 자이아파트 ‘부실시공’ 논란

물새고 장판은 얼룩


입주예정자들 집안 곳곳 하자투성이 “재시공할 판” 반발

건설사 측 “재시공 대상은 2가구, 나머지 하자는 보수하겠다”


"대형 건설업체가 지역 랜드마크 격인 아파트를짓는다고 해서 믿었는데 믿는 도끼에 발등 찍힌 꼴입니다." 경북 포항시 남구 대잠동 자이 아파트를 분양받은 A씨는 지난 7일과 8일 건설사일정에 따라 사전점검에 나섰다가 크게 실망했다.


8월 입주를 앞둔 경북 포항 자이아파트가 부실공사 논란이 일고 있다. 한 집에는 벽과 바닥이 

물에 젖어 건설사가 장판과 벽지를 뜯어냈다. 연합뉴스


국내에서 손꼽히는 대형 건설사인 GS건설이 지은 아파트라고 보기 어려울 만큼 곳곳이 하자투성이였기 때문이다.

입주할 집에는 장판에 얼룩이 생겼고 벽 마감재나 화장대 주변 마감재가 뒤틀렸다.


A씨 집뿐만 아니라 상당수 집이 벽지와 장판, 마감재가 부서지거나 제대로 처리되지 않아 입주예정자들의 불만을 사고 있다.




심지어 어떤 집은 보일러에서 새어 나온 물로 벽이나 바닥이 젖거나 잠겨 바닥과 벽을 아예 새로 공사해야 할 형편이다.


공용공간인 계단 타일이 부서지거나 떠 있는 곳도 있고 옥상에 금이 가 있는 곳도 발견됐다.


입주예정자들이 만든 인터넷 카페에는 이런 부실시공을 성토하는 글이 잇따라 올라오고 있다.

신발장이나 드레스룸 문, 일부 조경이 모델하우스에서 공개한 것과 다르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1천567가구 규모인 이 아파트단지는 오는 8월 입주할 예정이다.


입주예정자인 B씨는 "결혼 이후 처음으로 새 아파트를 장만했는데 입주를 앞두고 가보니 기가 막혔다"며 "이 정도라면 건설사가 주민을 농락한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GS건설 관계자는 11일 "재시공해야 하는 곳은 전체 가구 가운데 보일러 작업 중 밸브가 샌 집과 창문을 열어둬 빗물이 들어온 2가구"라며 "주민이 제기한 하자 부분은 적극적으로 수리해 해결하겠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





#2 부실시공·추가분담금 논란 오포 ‘양우내안애’아파트 전수조사 한다

지하주차장 누수 발생


  부실시공과 추가분담금 논란을 빚는 광주시 오포읍 양우내안애 아파트(본보 6월 5일자 인터넷)에 대해 광주시가 전수조사를 벌이기로 했다.


시는 양우내안애 아파트에 대해 수차례 현장점검을 추진했으나 하자보수가 일부 완료되지 않았고, 지하주차장에서 누수가 발생해 대학교수 등 외부 민간전문가 등과 함께 전수조사를 벌인다고 9일 밝혔다.


기호일보

edited by kcontents


앞서 오포문형지역주택조합원 30여 명은 지난 4일 광주시청 시장실 앞 복도에서 아파트 부실시공에 대한 전수조사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지난 2일 내린 장맛비에 지하주차장 천정에서 비 오듯 물이 떨어지고 발목까지 차오른 물로 지하주차장은 물바다가 됐다”며 “발견된 하자만 2만여 건에 달한다. 전문가가 참여하는 전수조사를 통해 제대로 된 집에서 안전하게 살 수 있도록 시가 나서달라”고 호소했다.




이어 “양우건설은 현관 방화문 내화시험을 마쳤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조합이 지난달 25일 건설화재에너지연구원에 내화시험을 의뢰한 결과 1시간여를 연기와 화염에 견뎌야 하는 방화문이 3분여 만에 녹아내렸다”면서 “입주민들의 안전과 생명이 직결되는 현관 방화문 일체를 KS 규격에 맞는 제품으로 재시공할 수 있도록 조사해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분양 당시 지하주차장과 연결되는 ‘원패스’ 아파트라고 홍보했는데 5개 동의 경우 엘리베이터가 지하주차장과 연결돼지 않아 지하 2~3층까지 걸어서 내려가야 하는 상황으로 노약자와 장애인의 인권을 무시했다”고 주장했다. 


조합원들은 “양우건설은 시공사 직원과 가족 등 50여 세대를 포함한 188세대의 불법 명의대여 대출을 일으켜 계약금과 중도금 대출액을 공사비로 가져갔고, 15%의 고율이자를 모두 조합에 부담케 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김동철 비대위원장은 “잔잔한 하자는 고치면서 살아가면 된다. 하지만 주민들의 생명과 안전, 건강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부분만큼은 입주 전에 반드시 해결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공사인 양우건설 관계자는 “설계한 대로 정상적인 제품으로 공사를 진행했다. 신규 아파트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분을 부풀리며 확대 해석하고 있다”며 “전수조사로 인한 입주지연은 가뜩이나 입주지연으로 피해를 보는 입주 희망자들을 더욱 어렵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한상훈기자  경기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