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해저터널과 충남도지사


한중 해저터널과 충남도지사 


6·13 지방선거 쟁점되나

천안시 해저터널 관련 용역 진행

330km 동서철도 완공 후 건설 조건


   중국 산동성 산동반도와 충남 서산 대산항을 연결하는 해저터널이 6·13 지방선거의 화두로 떠오를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한중 한일 해저터널 예상도 출처 서산시

edited by kcontents


천안시가 해저터널과 관련된 용역을 진행하고 있고, 이 결과물을 더불어민주당 충남도지사 후보가 활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시는 지난해 10월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건설사업 효과 제고방안 연구’ 용역을 발주해 그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


용역에서는 서산시 대산항에서 시작해 충남 당진·예산·아산·천안, 충북 청주·괴산을 지나 경북 영주·문경·예천·봉화·울진까지 우리나라 동서를 잇는 총 연장 330㎞의 철길이 완공된 후라는 조건 아래 서산 대산항과 중국 산동반도를 잇는 해저터널의 타당성을 찾는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용역은 발주에서부터 진행 과정까지 착수 용역보고회 또는 중간 용역보고회에 대한 대외적인 홍보가 생략됐다. 또 국책사업 규모의 해저터널 용역을 천안시가 추진한다는 점에서 다양한 해석이 나오고 있다. 




특히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관련 용역의 경우 철도가 지나가는 12개 시·군이 공동의 예산을 들여 진행했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천안시가 단독으로 진행하고 있다는 점에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와 관련 시는 “중앙부처 대비용”이라며 정부와의 연계성을 숨기지 않았다. 


또 시가 단독으로 진행하고 있는 부분에 대해서는 "천안시가 중부권 동서횡단철도 시군협의회 의장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상황에서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는 6·13 지방선거에서 도지사 선거 공약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구체적인 전망도 나오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당원 A씨는 “문재인 정부 아래 전략적으로 같은 당 도지사가 당선돼야 해저터널이 가능하다는 논리로 표심을 몰고갈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국내에서는 인천과 평택, 새만금 등에서 시작하는 해저터널을 건설하자는 논의가 있었지만 구체화된 적은 없다.

(대전ㆍ충남=뉴스1) 유창림 기자yoo772001@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