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 한강변 가장 인접 523동 남기기로


서울시, '잠실주공5단지 재건축' 한강변 가장 인접 523동 남기기로


부지 높이 규제 받게 돼 상층부 해체

사업지 내 가장 좋은 입지, 주민들 거센 반발 예상


   서울시가 잠실주공5단지 내 한강변과 가장 인접한 523동을 재건축 이후에도 그대로 남기기로 했다. 다만 재건축 후 523동이 위치한 부지가 높이 규제를 받게 돼 상층부는 해체해 활용할 방침이다. 초대형 주거단지인 점을 감안한 서울시의 '흔적남기기' 프로젝트지만 사업지 내 가장 좋은 입지인 탓에 주민들의 거센 반발도 예상된다.

 

잠실주공5단지 523동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am4124989&logNo=220732514461&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kr%2F

edited by kcontents


4일 서울시와 정비업계 등에 따르면 최근 진행된 잠실주공5단지 설계 지침 검토 회의에서 송파대로와 한강변을 끼고 있는 잠실대교 최남단 주거동 1개를 문화시설로 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앞으로 진행될 국제현상설계공모 전반에도 이같은 지침을 반영할 예정으로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은 1차 선정된 설계 업체에 전달됐다.


잠실주공5단지는 지난해 9월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사실상 사업 승인을 받아내며 최고 50층짜리 주상복합ㆍ아파트 총 6401가구로 재건축이 확정됐다. '한강변 첫 50층 재건축'이라는 상징성으로 국제현상설계공모가 진행 중이다. 특히 서울시가 주관하는 대단위 정비사업 설계공모의 첫 사례로 프리츠커상을 수상한 프랑스 건축가 크리스티앙 드 포잠박, 아시아선수촌아파트를 설계한 조성룡 성균관대 석좌교수 등이 지명 건축가로 참가한 상태다.


서울시는 이달 중순부터 진행될 2단계 설계 경쟁에 앞서 수권소위원회를 열어 설계 지침서를 보완했다. 이 자리에서 '기존 건축물 흔적남기기'에 대한 검토가 이뤄진 것으로 단지 주거동 일부를 남겨 도서관이나 박물관과 같은 문화시설로 활용하는데 의견을 모았다.


대상지는 한강변, 잠실대교 남단과 맞닿은 523동이다. 향후 6400여가구로 재건축되는 사업지 내 유일하게 철거되지 않을 주거동이 된 셈으로 40년된 아파트의 흔적과 시민들의 생활ㆍ문화를 엿볼 수 있는 공간이 보존돼야한다는 도계위 내 의견이 반영됐다. 다만 재건축 후 523동이 자리한 부지가 최고 높이 4층으로 제한을 받는 만큼 현재 15층 높이의 건물은 4층까지만 보존되고 상부는 철거한다. 잔여층수의 내부 구조 역시 최대한 보존하기로 했다.

[아시아경제 배경환 기자]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