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혁명과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VIDEO: How Blockchain Is Transforming The Energy Industry


에너지 혁명과 블록체인 기술의 활용 

Energy Revolution and Block Chain Technology


  4차 산업혁명으로 여러 분야에서 새로운 기술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분야가 넓고 깊고 제 전문분야가 아니라 어려움이 있지만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관련된 논문을 훑어보다 에너지 분야와 블록체인 기술이 연결되는 부분이 있어 정리해 봅니다.


LG CNS Smart Micro Grid Solution


VIDEO: How Blockchain Is Transforming The Energy Industry

http://conpaper.tistory.com/58576

edited by kcontents


에너지 분야는 14대 분야 가운데 하나로 에너지 IDX 기술 개발로 차세대 에너지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IDX는 Itelligent Digital Trasformation의 약자로 초지능(현재의 세상보다 지능화), 초연결(보다 긴밀하게 연결), 초실감(더욱 사실감있게 구현)을 추구하여 세상이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에너지 분야에 있어 핵심은 IoE(Internet of Energy)를 구성하는 것이다. 에너지 사업자(한국전력)의 일방적인 전력 공급에서 벗어나 신재생에너지 등 분산자원 기반의 마이크로그리드로의 전환이 필요하다. 마이크로그리드는 스마트그리드와는 비슷한 듯 조금 다른 개념이다. 다음을 참조하자.


마이크로그리드는 전력망에 정보 기술이 접목되어 발전량 조절을 위한 제어가 수행되며, 발전·소비량 예측 등의 기능을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스마트그리드와 유사한데요. 그 적용 규모가 스마트그리드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작고, 발전원과 수용가(전력소비 주체)의 위치가 가깝기 때문에 송전 설비가 필요하지 않다는 차이점이 있다.

출처: http://blog.lgcns.com/957 [LG CNS]


source BTCManager


에너지 생산자는 에너지를 자체 생산해 소비하고 남은 전력을 에너지 시장에 판매할 수 있고, 생산자와 소비자간 직거래를 하거나 중개사업자를 거쳐 판매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서는 에너지를 관리하는 시스템이 있어야 하며, 에너지를 유통하고 거래할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블록체인 기반 에너지 유통 및 거래 기술 도입이 검토되고 있다. 에너지 생산량과 소비량, 잉여량을 블록체인에 기록하고 거래 가능하도록 해주는 플랫폼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에너지 분야에서의 블록체인 관련 기술은, 국내외에서 에너지 거래 기술에 일부 도입되는 형태로 진행이 되고 있다. 소규모 건물을 대상으로 온도와 습도, 조도, 재실자율 등 실내 사용 조건과 전력 소비량 데이터를 수집, 절감 효과 예측과 실제 절감량을 측정해 절감 기여율에 따라 책정된 크레딧 (가상 화폐)을 블록체인에 장부화한 후 거래 가능하도록 해주는 플랫폼 개발이 추진될 예정이다. 최근 중국에서는 IoT 국제표준화회의인 ITU-T SG20 (IoT and its applications including smart cities and communities)에서 다음 <그림 12>와 같이 BoT (Blockchain of Things) 개념을 제안하면서, 상위 요구사항 등에 대한 표준화 추진을 제안하기도 하였다.

출처 : 차세대 에너지신산업을 위한 에너지 IDX (Intelligent Digital Transformation) 기술


참고문헌

차세대 에너지신산업을 위한 에너지 IDX (Intelligent Digital Transformation) 기술(이일우, 박완기, 신영미 한국전자통신연구원)

http://blog.lgcns.com/957 [Creative and Smart! LG CNS

https://steemit.com/blockchain/@yoon/4hunaf

kcontents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