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 동빈대교 건설 논란 장기화 '우려'...주민 간 갈등 확산


포항 송도해수욕장~영일대해수욕장 연결

연장 1.16km

반대 주민들, 각종 의혹 제기

흉물 고가도로, 도시미관 훼손 등 생존권 재산권 침해 주장

포항시

"기본계획수립 단계,  주민들 의견 전달 여지 없어"


   포항 송도해수욕장과 영일대해수욕장을 연결하는 가칭 동빈대교 건설과 관련해 행정당국과 주민 간의 갈등이 확산되고 있다. 


동빈대교 건설 기본계획안(사진=포항시 제공) 출처 경북일보

edited by kcontents


포항시는 일부에서 제기하는 의혹에 대해 적극적으로 해명하며 대응에 나섰지만 한동안 논란은 이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포항시는 21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국지도20호선 교량(동빈대교)건설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가졌다. 


동빈대교 건설을 반대하는 주민들이 지난 19일 기자회견을 갖고 각종 의혹을 제기한데 따른 대응조치다. 


동빈대교 모습 출처 경북일보

edited by kcontents


주민들은 흉물스러운 고가도로 설치로 도시미관 훼손과 공해, 조망권 침해로 주민들의 생존권과 재산권이 크게 침해받는다고 주장했다.


또 동빈대교는 노선선정 과정에서 정당성과 절차적 타당성을 갖추지 못했고, 특혜의혹도 제기되고 있다며 백지화를 요구했다.


이에 대해 포항시는 절차적 정당성을 갖추지 못했다는 주장에 대해 반박했다.


최웅 포항시 부시장은 "정부의 SOC사업은 기본계획수립까지는 정부가 추진하고 이후 기본설계와 실시설계 과정에서 환경영향평가법에 따라 주민공청회 등을 통해 주민 의견을 사업에 반영한다"며 "기본계획수립 단계에서는 포항시가 주민들의 의견을 전달할 수 있는 여지가 없다"고 설명했다.


최웅 포항시 부시장(가운데)이 동빈대교 건설과 관련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사진=포항시 제공)


지난 1993년 결정된 도시계획선상의 원안 노선과 다르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최 부시장은 "도시계획도로는 원칙적으로 포항시가 건설비용을 부담하는 도로인 반면, 국지도는 지자체가 보상비용을 내고, 정부가 건설비용을 부담한다"면서 "93년 당시의 도시계획상 도로는 말 그대로 계획일 뿐이고, 국지도 20호선과 직접적인 관계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동빈대교가 현재의 삼호로가 아닌 해안도로 연결 방안도 검토됐지만 포항시 공무원들이 부정적인 의견을 전달해 취소됐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해명했다.


최웅 부시장은 "기본계획수립 용역과정에서 해안도로와 연결할 경우 여름철을 중심으로 상습 지정체가 발생하고 불빛축제를 비롯한 각종 행사시에는 전면 통제가 이뤄져 소통이 중심이 되는 국지도의 역할을 하지 못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됐다"며 "다리가 건설되면 해수욕장 잠식도 불가피한 것으로 예상돼 부산국토관리청에 삼호로 노선을 추천했다"고 설명했다. 


부산 영도다리와 같은 도개교(跳開橋) 건설과 관련해서는 "도계교가 들어서기 위해서는 1천억원 가량의 사업비가 필요해 정부의 사업타당성을 확보하지 못하고 해저터널은 더 큰 비용이 들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그는 "현 정부는 SOC 사업 예산을 축소하고 있는 상황으로 사업지연이나 문제가 발생하는 사업장은 사업을 연기하거나 취소할 우려가 있다"며 "동빈대교는 포항의 미래를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고,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조속히 건설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량이 건설되면 시내 교통흐름이 상당히 개선되고 인근 지역 교통정체가 크게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며 "포항시는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하도록 관계기관 및 시공사와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노컷뉴스

원문보기: 

http://www.nocutnews.co.kr/news/4851480#csidx8cf1f1592c21d80a06db3c459e107f9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