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대' 용인 역삼도시개발사업지구 개발 '청신호'


용인시, 환지계획 인가

단일 상업지구 전국 최대 

2021년까지 5,256가구 입주규모 아파트 단지

31만㎡의 도로, 공원 등 조성


  단일 상업지구로는 전국 최대 규모인 경기도 용인 역삼도시개발사업지구 개발에 청신호가 켜졌다.


용인 역삼구역 도시개발사업 조감도 출처 중부일보


edited by kcontents


역삼지구는 2021년까지 5256가구 입주규모의 아파트 단지와 31만㎡의 도로, 공원 등이 조성된다.


용인시는 처인구 역북동 363번지 일대 역삼도시개발사업지구 69만여㎡에 대해 공공용지와 체비지를 뺀 23만여㎡를 조합원 몫으로 정하는 환지계획을 인가했다고 17일 밝혔다.


출처 한경부동산 

edited by kcontents


이에 따라 수지ㆍ기흥지역에 비해 상대적으로 발전이 더딘 처인지역에 단일사업지구로는 최대인 중심상업지역이 개발돼 용인시 전역의 균형성장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역삼지구 개발은 토지 소유자에게 사업구역 내 일부 땅의 소유권을 넘겨주는 환지방식으로 진행됐다.

사업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매각할 체비지와 공공용지를 뺀 나머지 토지를 조합원들이 나누게 된다.


이 같은 환지계획이 확정됨에 따라 역삼지구는 다음 달 본격적으로 부지조성 공사를 시작해 2021년말 구획정리를 마치고, 빠르면 2022년부터 주민 입주가 시작된다.


역삼지구는 ▲상업 및 업무용지 12만6000㎡ ▲복합용지 5만7000㎡ ▲주상복합용지 19만7000㎡ ▲공공시설용지(도로ㆍ공원 등) 31만㎡로 나눠 개발된다.


특히 주상복합용지에는 5256가구 입주 규모의 아파트 단지가 들어선다.

입주민은 총 1만4700여명이다.


시는 역삼지구 개발이 진행되면 부동산 가치상승과 기반시설 설치 및 각종 토목ㆍ건축공사 등으로 대규모 경제적 파급효과가 생겨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2008년 지구지정된 역삼지구는 학교나 공원 등 기반시설 확보를 위한 각 기관의 이견이 많은데다 블록별 개발을 둘러싸고 조합 내부의 불협화음과 자금조달 문제까지 겹치면서 사업이 장기화됐다.


이로 인해 지구 내 토지 소유자들은 그동안 재산권 행사에 제약을 받아왔다.

또 용도지역 변경에 따른 재산세 가중과 토지거래의 어려움까지 겹쳐 이중삼중의 고충을 겪었다.


시는 이러한 시민들의 고충을 해소하기 위해 직접 기관 간 의견을 조율하고, 수십 차례 대책회의를 주재하는 등 적극적인 행정을 펼쳐 이번에 환지계획을 인가할 수 있게 됐다.


조합 관계자는 "용인시의 적극적 행정으로 그간 풀지 못했던 문제를 해결해 10년 동안 지체됐던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게 됐다"고 감사를 전했다.




정찬민 용인시장은 "이번 환지계획 인가로 역삼지구가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수 있게 돼 행정타운 주변이 100만 도시에 걸맞은 대도심으로 탈바꿈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 전역이 고르게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을 펼칠 것"이라고 밝혔다.

이영규 기자 fortune@asiae.co.kr 아시아경제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