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상시험수탁기관(CRO) 뜬다 Wall Street is making huge bets on healthcare companies you've never heard of


월가 사모펀드(PEF)들 CRO에 막대한 투자

많은 제약회사 임상시험 수탁 - 위상 점점 더 높아져


   임상시험수탁기관(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CRO)에 월가 자본이 몰리고 있다. 비지니스인사이더는 20일(현지시각) "월가의 사모펀드(PEF)들이 제약회사의 신약개발을 돕는 CRO에 막대한 투자를 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다국적 CRO 퀸타일즈트랜스내셔널(Quintiles Transnational)의 2017 약물정보학회(DIA) 행사 참여 

모습/ 퀸타일즈 페이스북 페이지.


Wall Street is making huge bets on healthcare companies you've never heard of

http://uk.businessinsider.com/mergers-and-acquisitions-in-the-contract-research-organization-2017-7

edited by kcontents


사모펀드가 CRO에 관심을 갖는 것은 제약회사들의 운영 방식 때문이다. 비지니스인사이더는 “많은 제약회사가 임상시험을 수탁하고 있어 CRO의 위상이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고 전했다. 


CRO는 단순 데이터 관리부터 임상시험 설계, 컨설팅, 데이터 관리, 임상시험 수행까지 임상시험과 관련된 업무를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기관이다. 신약이나 바이오의약품 등 제약 산업을 선도하는 미국 내에서는 이미 CRO가 하나의 독립 산업군으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 팜플로나 캐피탈 매니지먼트, 칼라일 그룹, GTCR 등 사모펀드들은 투자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CRO를 사들이고 있다. 


팜플로나자산운용은 지난달 글로벌 바이오제약 연구기관인 파렉셀인터내셔널(Parexel International)을 50억 달러에 인수했다. 클라크그룹과 GTCR 역시 지난달 올바니 몰큘러 리서치(Albany Molecular Research)를 92억2000만달러에 사들였다. 




글로벌 임상시험수탁기관 INC리서치(INC Research Holdings)는 지난달 생명과학기술 회사 인벤티브헬스(inVentiv Health)로부터 약 46억달러를 받고 M&A 계약을 체결했다. 


제약 시장 조사기관인 IMS헬스(IMS Health)는 지난해 다국적 CRO 퀸타일즈트랜스내셔널(Quintiles Transnational)를 약 90억달러에 매입했다. 


투자가 늘고 M&A가 활발해지면서 CRO 시장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블룸버그 데이터에 따르면 CRO 산업 내에서 M&A 거래는 지난해 240억달러였고, 올해 들어서만 130억달러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0년 약 215억달러 규모였던 전 세계 CRO 시장은 올해까지 연평균 10.5%씩 성장을 보이고 있다. 비지니스인사이더는 CRO 시장이 2019년 504억달러 규모로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신약을 개발하는 제약회사들은 새로운 의약품에 부작용은 없는지, 기존 약품과 다른 효과가 나타나는지 등을 먼저 검증한다. 안정성과 유효성을 증명해 줄 ‘임상시험’ 절차를 필수적으로 거치는 것이다. 신약 개발은 사람의 생명과 직접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임상시험 절차를 거쳐야만 정부 기관으로부터 판매 승인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단순 데이터 수집부터 임상시험 참가자 모집, 시험 진행 등에 드는 시간과 인력은 제약회사들에는 ‘비용’이다. 이 때문에 미국 제약회사들은 연구・개발(R&D)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임상시험 과정을 CRO와 같은 전문업체에 위탁한다. 올해 초 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가 밝힌 자료에 따르면 북미 지역이 세계 임상시험의 절반 이상인 55.5%를 점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지니스인사이더는 “제약회사들이 CRO에 임상시험을 수탁하게 되면 원하는 가격 내에서 환자를 모집할 수 있고 임상시험 전 과정도 대신 진행하기 때문에 R&D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조선비즈


원문보기: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7/21/2017072102174.html#csidx4c8f913dd3b828aab5a08636ae0860f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