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한 환경에서 50년 사용 '베타전지' 개발


극지와 심해, 우주 등 극한 환경에서
안정적전력 생산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구테크노파크 공동

  극지와 심해, 우주 등 극한 환경에서도 50년 동안이나 안정적으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베타 전지'가 개발됐습니다.

한국원자력연구원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대구테크노파크의 공동연구 성공 사례로, 우리도 일부 선진국의 베타 전지 개발 경쟁에 뛰어들었습니다.

via youtube

edited by kcontents


방사성동위원소에서 나오는 에너지를 전력으로 변환시켜 사용하는 '베타 전지'.
외부 동력원 없이 자체 전력을 생산해 극지와 심해, 우주 등 극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 공동 연구진이 극한 환경에서도 장기간 전력 생산이 가능한 베타 전지를 개발했습니다.

[김진주 / 한국원자력연구원 동위원소연구부 : 베타 전지는 태양과 바람 같은 외부 동력원 없이도 자체적으로 전력이 생산 가능하기 때문에 극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방사성동위원소인 Ni(니켈)-63 베타선원에서 방출되는 전자를 반도체에 충돌시켜 생성되는 전력을 사용하는 겁니다.



[최병건 / 한국전자통신연 지능형반도체연구본부 : 베타선을 방출하는 동위원소 기술과 고출력을 가지는 실리콘 카바이드 반도체 기술이 접목된 새로운 개념의 신재생 에너지 기술입니다.]

의료와 산업 분야에 주로 활용됐던 방사성동위원소가 활용 분야를 첨단 에너지원까지 넓혔다는 데 의미가 큽니다.
베타 전지의 수명은 현재 50년 수준이지만 앞으로는 100년 이상 크게 늘어 활용 범위가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에너지 밀도가 높아 인공심장 등 의료기기 분야에 활용할 경우 기기의 수명을 5년에서 20년으로 늘릴 수 있습니다.

[하재주 / 한국원자력연구원장 : 이번 연구는 원자력이 원자원료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다른 연구기관과 같이하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융합연구로써 가장 큰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2022년, 2조 8천억 원으로 예상되는 베타 전지 세계시장에 우리가 합류하면서 각국의 개발 경쟁도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YTN 이정우[ljwwow@ytn.co.kr]입니다.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