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정책, 한전기술 매출액 21.4% 감소


매출액 85%가 국내 사업

원자력과 원자로 설계 주력 분야

 건설 중단, 연차적 매출 타격 더 커질 것

수주 잔고 1조2천억원

원전해체사업에 참여 희망


   정부의 탈원전 정책으로 한국전력기술(이하 한전기술) 올해 매출액이 21.4%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임직원 2천200명이 근무하는 한국전력기술. 출처 일렉트릭파워

edited by kcontents


21일 한전기술에 따르면 올해 매출액이 작년의 4천831억원보다 21.4% 줄어든 3천797억원에 그칠 것으로 전망했다.


앞으로 원자력발전소 건설을 중단하면 연차적으로 매출 타격은 더 커질 것으로 우려했다. 매출액의 85%가 국내 사업이기 때문이다.


1분기 기준으로 수주 잔고(국내외 사업)는 1조2천억원이라고 한전기술은 밝혔다. 이 중 80% 이상이 원자력과 원자로 설계 관련 사업이다.


탈원전 정책은 해외사업에도 큰 영향을 줄 것으로 한전기술은 내다봤다.

현재 한전기술이 수주한 해외 핵심사업은 아랍에미리트 원전 설계와 프랑스 핵융합로 건설이다.




아프리카 가나와 코트디부아르 화력발전소 건립사업은 거의 마무리 단계라고 한전기술은 설명했다.


한전기술은 원자력 신규사업이 백지화됨에 따라 해체사업에 참여하는 쪽을 계획한다. 원자력발전소 설계를 맡았기 때문에 해체 밑그림은 한전기술이 맡아야 한다는 논리다.


한전기술 관계자는 "선진국 원전해체 기술의 80%를 자립화했다. 설계기술회사로서 구조를 이해하고 있어 원전해체에는 어떠한 형태로든 참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고리1호기 해체에 따라 해체센터가 들어설 전망이고, 부산·울산·경북 등이 수면 아래에서 유치 경쟁을 펴는 상황이다.


박보생 김천시장은 최근 박구원 한전기술 사장을 찾아가 한전기술(임직원 2천200명) 어려움은 김천혁신도시 위기라고 하고 "국토교통부 공공기관지방이전추진단에 한전기술의 원전해체 전담기관 지정을 건의했다"고 말했다.

(김천=연합뉴스) 박순기 기자 parksk@yna.co.kr

케이콘텐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