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자체 민자 개발 붐..."관광 활성화 vs 난개발" 논란


세금 최소화 규제도 많지 않아

부산시, 태종대 관광 모노레일   

동구, 열기구형 전망대 등 "상권 살고 주민들도 혜택"  

환경단체 자연 훼손 주장  "편의·효율성만 고려 추진"


  부산의 지방자치단체들이 민자 유치를 통한 개발 사업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세금이 들어가지 않는 데다 규제가 많지 않다는 긍정적인 측면 때문이다. 하지만 자연 경관 훼손과 배후도로 건설 등에 따른 특혜 논란 등 부정적인 면도 적지않다.


태종대 관광모노레일 조감도 출처 한국일보

edited by kcontents


부산시는 영도구 태종대 일대에 '관광 모노레일' 설치를 추진하고 있다. 태종대 다누비열차를 대체하기 위해서다. 자갈마당~구명사~전망대~태종사(약 3.7㎞)를 잇는 모노레일은 지상 5m 위를 내달린다. 사업비 규모만 700억 원. 부산시 관광개발추진단 관계자는 "태종대에 민간 사업자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결합하면 많은 관광객을 끌 수 있다는 판단에 민간 자본으로 사업이 추진됐다"면서 "오히려 5m 길이의 구조물 위에서 내려다보는 해안 절경이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끌 것"이라고 밝혔다.


부산 동구청은 좌천동 증산공원 일대에 열기구형 전망대를 만드는 것을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도심과 부산항 일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동구의 랜드마크로 만들어 관광객을 대거 유치하겠다는 계획이다. 부산시 공원위원회 심의도 무리 없이 통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부산 동구청이 민자사업으로 ㈜코리아플라잉과 함께 지역 내 증산공원에 

설치 계획인 열기구형 전망대 조감도. 동구청 제공


송도해수욕장 일대의 전망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송도해상케이블카는 21일부터 본격 운행에 들어간다. 송도해상케이블카가 운행을 멈춘 지 29년 만이다. 이번에 재개되는 송도해상케이블카는 총 공사비 655억 원이 투입된 민자사업이다. 서구청은 '대한민국 1호 공설해수욕장'인 송도의 옛 명성을 회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구청은 송도케이블카 운행으로 연평균 200만 명의 관광객이 추가로 송도를 찾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해당 지자체는 민자사업을 통한 볼거리, 즐길거리 확충으로 지역 관광·상권을 활성화할 수 있고, 낙후된 지역의 주민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다는 입장을 펼치고 있다.


그러나 일부 환경단체 등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태종대 모노레일 사업의 경우 구조물이 태종대 본연의 자연경관을 훼손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이성근 부산그린트러스트 사무처장은 "태종대 모노레일은 민간 자본을 통해 환경보다는 편의성, 효율성을 고려한 채 추진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좌천동의 열기구형 전망대 조성 사업에 대해서도 실효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목소리가 있다. 송도해상케이블카도 조성 과정에서 특혜 시비가 일기도 했다.

이승훈·조소희 기자 lee88@busan.com 부산일보

케이콘텐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