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영LNG발전소, 건설사업 "무산 위기"



현대산업개발, 

절차 미루며 사업의지도 의심 받아


   통영LNG발전소 사업이 3년간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발전사업 자체가 취소될 수도 있는 위기에 놓였다.

현재 산업통상자원부는 실시계획인가 여부를 놓고 취소와 연장에 대해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현대산업개발이 산자부에 사업신청 당시 예정 부지였던 예포마을 안정일반산단 내 발전소 조감도.(현재는 

가스공사 옆 성동조선 부지로 옮겼다) 출처 한국일보

edited by kcontents


산자부 김학도 에너지자원실장은 지난 2일 “공사계획인가 기한(3월 31일) 종료로 통영 LNG발전사업 허가 연장 또는 취소 여부 등을 검토 중인 상황”이라고 확인했다.


이날 이군현 의원과 산자부 김학도 에너지자원실장, 현대산업개발 김정기 부사장, 통영시 황진학 개발국장 등이 간담회를 가진 자리서 확인된 내용이다.


통영LNG발전소 사업은 지난 2013년 2월 최초로 현대산업개발이 발전사업 허가를 받아, 5월 통영에코파워 SPC를 설립해 추진해 왔다.


현대산업개발은 그동안 환경영향평가를 위한 주민설명회, 공청회 등의 과정을 거쳐 지난해 12월말 환경부와 통영시의 입장을 반영해 최종 환경영향평가(본안)를 완료했다.


하지만 올해 3월말까지 연장된 실시계획인가 승인 최종일에야 신청서를 접수했다.


산자부 신청 조건인 안정국가산단 내 발전소 부지로 매입한 성동조선 3도크 부지에 대한 용도변경(에너지제조업)도 이날에서야 국토부에 늑장 신청했다.


산자부는 승인 기일 마감일에 신청된 현대산업개발에 대해 공사 착공을 위한 실시계획 승인을 하려면 2018년 12월 31일까지인 사업기간 연장이 불가피 하다. 최소 3년의 발전소 건설 기간을 맞추기란 불가능해 산자부의 취소에도 할 말이 없다.


현대산업개발은 그동안 허송세월을 보낸데 대해 환경영향평가 과정에서 어민들의 반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설득력을 얻지 못하고 있다.


최초 발전사업 신청서에 안정일반산업단지를 부지로 예포마을 주민들의 동의서를 받은 이후 스스로 빠져나왔고, 적덕마을 예포산단 등을 물색하며 최종 성동조선 부지 매입도 가격 실랑이로 세월을 보냈다. 사업의지를 의심케하는 대목이다.


통영시는 애초 유치업적이라던 발전소사업의 표류에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해왔다. 현재 안황지역 경기악화에 따른 발전소 건설의 필요성을 내세우고 있어, 유치 당위성마저 퇴색됐다.


안황지역민들은 발전소 건설에 따른 지역경기 활성화를 이유로 대체로 동의하고 있으나, 온배수 배출로 인한 바다생태계 파괴를 걱정하는 어민들은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어민들 중에는 일부 보상을 받더라도 온배수 때문에 어장가격이 떨어져 결국 재산손실이 커 반대하는 쪽과 보상협상을 전제로 반대하는 어민들이 섞여있다.


이군현 의원은 이날 간담회서 "조선산업 침체로 타격을 받고 있는 지역경제 상황을 고려해서 위법하지 않은 범위에서 긍정적인 방향으로 검토해 줄 것"을 산자부에 요청했다.


통영시민들은 발전소 건설사업이 무산 위기에 처해진 사실이 알려지자, 국회의원과 통영시장 등 지역 정치인들에 대한 책임론도 일고 있다.




한편, 발전소 건설에 반대하는 어민단체는 “온배수 대책도 없이, 진해만 바다생태계 파괴로 어민 생존권을 빼앗는 발전소 건설은 애초부터 입지를 잘못 선택했다”고 밝혔다.

유순천 기자  scyoo65@naver.com 한려투데이

케이콘텐츠

댓글()